統一 思想
論理學
認識論
四位 基臺
形式의
誤謬와
原理的 理解.
1. 統一 思想 論理學 認識論
四位 基臺 引用.
가. 自己 同一的 完結的 思考의
結果物 新生體 : 認識(Logos : 構想 ).
悟性的 段階의 사고(또는 인식)는 주로 자기 동일적이다. 왜냐 하면 외계에서 들어 온 感性的 내용과 내부의 원형이 照合 함으로서 인식은 일단 완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理性的 段階에 있어서의 사고는 발전적이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사고는 단계적으로 발전 하므로 각각의 단계에서 완결적인(즉 자기 동일적인) 측면을 또한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통일 사상은 同一律, 矛盾律도 당연히 인정 하는 입장이다.
< 통일 사상. P. 651. 상. 1 초 ~ 상. 7 말 >
나. 悟性的 段階 認識(論理) 構造 :
內的 完結的 (自同的 ) 四位 基臺 形成.
悟性的 段階에 있어서 思考는
外界로부터 들어 오는 感性的 要素(內容)에 의해서 規定 된다. 즉
外界의 內容과
內界의 原型이
照合 되어서
認識이 일단 完結
된다.
그때 認識 構造 또는 論理 構造로서
內的인 完結적(自動的) 四位 基臺가 形成 된다.
그런데 理性的 段階에서는
悟性的 段階에서 얻어진 知識을 터로 하여,
自由로이 推理를 進行시켜
새로운 構想(新生體)을 세우기도 한다.
이때의 思考의 構造는
內的 發展的 四位 基臺이다.
< 통일 사상. P. 635. 상. 7 초 ~ 상. 14 말. >
다. 悟性的 段階 思考의 基本 形式.
悟性的 段階에 있어서의 思考(또는 認識)는
目的을 中心으로 하여
感性的 內容과
原型이
授受 作用 함으로서
이루어진다.
< 통일 사상. P. 637. 하. 8 초 ~ 7 말. >
라. 思考의 發展은 完結的인 四位 基臺 形成의 連續.
그러나 아무리 발전을 계속 한다 하더라도, 하나의 事項에 관한 사고가 일단 끝 난 후 새로운 사고가 나타난다고 보기 때문에, 이러 한 사고의 발전은 完結的인 사위 기대 형성 의 연속인 것이다 따라서 사고는 完結적 段階를 반복 하면서 발전 하게 된다.
< 통일 사상. P.636. 하. 5 말 ~ 하. 1 말. >
마. 思考는 內的 性相과 內的 形狀의 授受 作用.
思考의 結果로 新生體( 認識 : 構想 : Logos ) 生成.
思考란 內的 性相과 內的 形狀의 授受 作用이었다. 그리 하여 먼저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의 수수 작용에 의해서 第一 段階의 Logos 즉 사고의 결론으로서의 구상(新生體)이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 636. 상. 4 초 ~ 상. 6 말. >
2. 引用 本文의 槪念 誤謬 定理.
가. 槪念의 混同.
統一 思想 筆者는
思考 形式에 있어서의
完結的 思考와 發展的 思考의 槪念을,
四位 基臺 形式( 自動的 사위 기대 및 發展的 사위 기대 ) 槪念과
混同 하는
槪念의 誤謬에
臨 하고 있다.
나. 完結的 思考와 發展的 思考.
統一 思想에서는
內的 性相(內界의 原型)과
內的 形狀(外界의 內容)이
授受 作用(照合) 하게 될 때,
그 結果로서 發生 하는 新生體( 認識 : Logos : 構想 )의 槪念 內容을 基準으로 하여서
自己 完結(同一)的 新生體( 認識 : Logos : 構想 )인지의 여부, 또는
發展(動)的 新生體 ( 認識 : Logos : 構想 )인가를
判斷 하고 있다.
즉 新生體 ( 認識 : 構想 : Logos )의 槪念 內容이
그 自體로서 完結性을 갖추고 있으면
自己 完結(同一)的 新生體( 認識 : Logos : 構想 )이라고 判斷하고,
이 境遇를
< 自己 同一的 ( 完結的 自同的 ) 四位 基臺 > 形成의 結果라고
認識 하고 있다.
또한
新生體 ( 認識 : 構想 : Logos )가
過去의 新生體 ( 認識 : 構想 : Logos )를 基盤으로 하여
또 다른 次元의 抽象으로 發展 해 나가는
新生體 ( 認識 : Logos : 構想 )일 때에는
發展(動)的 新生體 ( 認識 : Logos : 構想 )이라고 判斷 하고,
이 境遇를
< 發展的 ( 動的 ) 四位 基臺 > 形成의 結果라고
認識 하고 있다.
다. 思考에서의
自己 完結(同一)的 및 發展的 思考 形式과
四位 基臺 形成에서
自同的 및 發展(動)的 四位 基臺 形成 與否는
全然 別個의 槪念이다.
認識(悟性 段階 및 理性 段階 )이라는 結果物(合成體 : 新生體 : Logos )는
共通的으로
四位 基臺 授受 作用의 結果로서 發生 한 것이라는
共通點이 있다.
그리고
思考에서의
自己 完結(同一)的 思考 形式 및 發展的 思考 形式과
四位 基臺 形成에서
自同的 四位 基臺 및 發展(動)的 四位 基臺는
아래의 설명과 같이
全然 別個의 槪念이다.
라. 위 引用 本文 槪念의 誤謬와 原理的 理解.
A. < 1~나. 悟性的 段階 認識(論理) 構造 :
C. < 사고의 발전은 完結的인 사위 기대 형성 의 연속으로 발전 > 의 批判과 原理的 理解.
3. 四位 基臺의 類型.
悟性 的 段階의 認識 形成 過程 作用에서
內的 完結的 (自同的 ) 四位 基臺 形成. >
誤謬 批判과 原理的 理解.
< 完結的 四位 基臺 >라는 槪念은
非 原理的인 槪念이다.
認識 形成 形式에 있어서
悟性的 段階 認識 形成에서는
外界의 同一 內容을 收容 하는 認識을 合成物로 發生 하게 되므로
內的 完結的 (自同的 ) 內容의 槪念이라고 認識 하면서,
그러 한 合成體를 發生시키는 四位 基臺를
內的 完結的 (自同的 ) 四位 基臺 形成이라고
잘 못 認識 하여
認識의 誤謬를 犯 하고 있다.
그러나
結果的인 合成體의
內容과 性格 如何에 不問 하고,
合成 結果物이 < 新生體 ( 認識 : Logos : 構想 )>를 誘發 生成시키는
四位 基臺는
모두 < 發展的 動的 四位 基臺 >라는 槪念이
原理的인 觀點이다.
< 完結的 四位 基臺 >라는 槪念은
非 原理的인 槪念이다.
그리고
<完結적 思考 >形式은
四位 基臺에 있어서
< 自同적 四位 基臺 >와
全然 關聯이 없다.
B. < 悟性的 段階 思考(認識)의 四位 基臺 中心은 目的 >의
原理的 理解 .
悟性的 段階에 있어서의 思考(또는 認識)는
目的을 中心으로 하여
感性的 內容과
原型이
授受 作用 함으로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悟性的 段階의 思考(認識)는
目的을 中心 한 四位 基臺 形成의 結果物(合成體)이므로
目的 中心의 四位 基臺는
發展的 ( 動的 ) 四位 基臺라는 槪念이
原理的인 槪念이다.
< 完結的인 사위 기대 > 라는 槪念은
< 非 原理的 槪念 >의 語彙로서,
< 思考 形式 >으로서의
自己 完結的,
自己 同一적,
同一性 維持의
思考라는 槪念을,
< 四位 基臺 >와 混同 하여
잘 못 適用 한
非 原理的인 語彙이다.
가. 自同 적 四位 基臺.
A. 中心 : 心情.
B. 合成體 : 自己 同一 性 維持.
<自己 完結(同一)的 認識 : Logos : 構想 >.
나. 發展 的 ( 動 적 ) 四位 基臺.
A. 中心 : 目的.
B. 合成體 : 發展(動)적 新生 體 < 認識 : Logos : 構想 >
4. 引用 本文 分析.
가. 引用 本文의 解釋.
A. 悟性的 段階의 認識 誤謬.
위 인용 본문은,
悟性的 段階의 認識을
자기 同一 적, 자기 完結적인 사위 기대라고 규정 하고 있다.
B. < 사고의 발전은 完結的인 사위 기대 형성 의 연속으로 발전 >으로 규정 하고 있다.
C. 위 인용 본문들의 批判과 原理的 理解.
< 完結的인 사위 기대 > 라는 槪念은
< 非 原理的 槪念 >의 語彙로서,
< 思考 形式 >으로서
心情을 中心으로 한
自己 完結的,
自己 同一적,
同一性 維持의 思考라는
思考 形式의 槪念을,
< 四位 基臺 >와 混同 하여
잘 못 適用 한
非 原理的인 語彙이다.
나. < 認識 >이라는 < 新生體 >를 合成.
悟性的 段階의 認識 作用 形成 過程에서
目的(새로운 認識:Logos:構想의 誘發과 獲得)을 中心으로 하여
外界의 內容(形狀)과
內界의 原型(性相)이
照合(收受 作用) 하여
새로운 新生體 를 誘發 獲得 하였는데
바로 새로운 < 新生體 >로서
< 認識:Logos:構想 >이라는 < 새 合成體 >의 誘發과 獲得이라는
< 變化物 > 의 生成이
이루어 졌다.
이러한 結果를 誘發 한 四位 基臺를
發展的(動的) 사위 기대의 形成이라고 하는 것이
原理的 槪念이다.
다. 悟性 的 段階의 認識 形成 過程 作用 도
發展 的(動 的) 四位 基臺 를 形成 한다.
悟性 的 段階의 認識 形成 過程 作用에서
새로운 新生體 를 誘發 獲得 하였는데
바로 새로운 < 新生體 >로서
< 認識 >이라는 < 새 合成體 >의 誘發과 獲得이라는
< 變化物 >을 生成 했으므로
發展 的(動 的) 四位 基臺 를 形成 한 것이라는 槪念이
原理的인 理解이다.
5. 結論.
悟性 的 段階의 認識 形成 過程 作用에서
認識이라는 새로운 結果物의 生成을 目的 으로 하는
意圖를 中心으로 하여
새로운 新生體 ( 認識:Logos:構想 ) 를 誘發 獲得 하였는데
바로 새로운 < 新生體 >로서
< 認識 : Logos : 構想 >이라는 < 새 合成體 >를 誘發 하여 獲得 하는
變化物 을 생성 했으므로
發展 的(動 的) 四位 基臺 를
形成 한
것이다.
또한
< 完結的인 사위 기대 > 라는 槪念은
< 非 原理的 槪念 >의 語彙로서,
< 思考 形式 >으로서의
自己 完結的,
自己 同一적,
同一性 維持의 思考라는
思考 形式의 槪念을,
< 四位 基臺 >와 混同 하여
잘 못 適用 한
非 原理的인 語彙이다.
四位 基臺에는
自同的 사위 기대와
發展的 動적 사위 기대의
두 種類만 存在 한다는 것이
原理的인 觀點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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