統一 思想
(神相 - 性相과 形狀)
설명 誤謬와
그 原理的 이해.
1. 統一 思想 인용.
그리고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는 부자의 관계로서
닮기의 창조에 의해서 서로 닮고 있기 때문에,
본성상은 인간의 마음에 해당 하며
본형상은 인간의 몸에 해당 한다.
<통일 사상(2001). P. 31. 상. 7 초 ~ 9 중. >
2. 위 인용 本文의 文理적 說明과 原理的 이해.
가. 文理적 說明의 矛盾.
위 인용 본문의
문자 그대로의 문리적인 설명은
아래와 같이 모순을 내포 한다.
<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는 부자의 관계로서
닮기의 창조에 의해서 서로 닮고 있기 때문에,
본성상은 인간의 마음에 해당 하며
본형상은 인간의 몸에 해당 한다. >는 설명이
타당성을 확보 하기 위해서는,
< 본성상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고
본형상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몸이다. >라는 설명이
선행 되어 있어야 하며,
그 이후에 뒤 따라서
하나님과 인간의 < 닮기의 법칙 > 부연 설명으로
인간의 맘과 몸의 관계를,
<본성상은 인간의 마음에 비유 할 수 있으며
본형상은 인간의 몸에 비유 할 수 있다. >고
설명 해야
전후 문장의 맥락이
서로 논리적인 연결 관계를
확보 하게 된다.
그러나
위 인용 본문 이전이나 이후에라도 어디에고
< 본성상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고
본형상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몸이다. >라는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위 설명은
< 전후 문장의 논리 斷切 >의 오류이고,
< 전후 문장의 논리 飛躍 >의 오류이다는 것이
原理的인 관점이다.
나. 위 인용 本文의 原理的 이해.
따라서 위 인용 본문 중에서
인간에 해당 하는 부분은
< 하나님의 본성상과 본형상의 關係에
比喩 하여서
인간의 마음과 몸과의 關係도
하나님과 닮았다. >고 설명 해야
論理的인 전후 脈絡을 確保 한다는 것이
原理的인 이해이다.
다. 위 인용 본문의 원리적 설명.
위 인용 본문은,
< 本性相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고
本形狀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몸이다. >라는 설명이
선행 되어 있어야 하며,
그 이후에 뒤 따라서,
< 하나님의 본성상과 본형상의 關係에
比喩 하여서
인간의 마음과 몸과의 關係 도
하나님과 닮았다. >고 설명 한 후에,
<本性相은 인간의 마음에 비유 할 수 있으며
本形狀은 인간의 몸에 비유 할 수 있다. >고 설명 해야
전후 문장의 맥락이
서로 논리적인 연결 관계를
확보 하게 된다는 것이
원리적인 관점이다.
3. 結論.
위 인용 본문은,
< 本性相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고
本形狀이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몸이다. >라는 설명이
선행 되어 있어야 하며,
그 이후에 뒤 따라서,
< 하나님의 본성상과 본형상의 關係에
比喩 하여서
인간의 마음과 몸과의 關係 도
하나님과 닮았다. >고 설명 한 후에,
<本性相은 인간의 마음에 比喩 할 수 있으며
本形狀은 인간의 몸에 比喩 할 수 있다. >고 설명 해야
전후 문장의 맥락이
서로 논리적인 연결 관계를
확보 하게 된다는 것이
原理的인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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