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9일 토요일

통일 사상, 예술론, Motive 설명 혼동.

統一 思想, 藝術論, Motive 說明 混同. 1. 統一 思想 藝術論 引用. 가. 예술 작품의 창작에는 먼저 창작의 동기 즉 모티브 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 . . < 통일 사상. P. 430. 상. 10 초 ~ 11 초. > 나. 그 때의 감동이 모티브이며 . . . < 통일 사상. P. 하. 6 중 ~ 6 말. > 다. 즉, 먼저 창조의 동기로서 모티브가 있게 된다. < 통일 사상. P. 431. 상. 3 초 ~ 3 말. > 라. 즉 예술가는 모티브(目的)를 중심으로 하여 ~ < 통일 사상. P. 431. 상. 13 초 ~ 13 말. > 마. 로댕의 모티브는 ~ 강한 衝擊 이었음에 틀림 없다. < 통일 사상. P. 432. 상. 6 중 ~ 8 중 . > 바. 작가의 모티브(目的), < 통일 사상. P. 435. 상. 6 초. > < 통일 사상. P. 436. 하. 5 초. > < 통일 사상. P. 438. 상. 6 초. > < 통일 사상. P. 438. 상. 9 초. > 2. 위 인용 본문의 분석. 위 인용 본문은 모티브< Motive >의 설명에 다음과 같이 두 종류의 수식어로 묘사 되고 있다. A. 모티브( Motive ) 는 < 동기, 감동, 충격 >이다. ( 위 인용 가, 나, 다, 마. ) B. 모티브 ( Motive ) 는 < 목적 >이다. ( 위 인용 라,바. ) 그러나 예술가의 창작 과정에 있어서의 < 동기, 감동, 충격 >과 < 목적 >은 다음의 예문에서 보듯이 그 시차적 단계에서 명확히 구별 된다. < 예술 작품의 창작에는 먼저 창작의 동기 즉 모티브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그 모티브에 따라서 일정한 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창작 목적이 세워진다. 다음에 그 목적에 따라서 주제 (테마 : Theme )가 세워지고 또 ( 주제와 부합 되는 )구상이 세워진다. > < 통일 사상. P. 430. 상. 10 초 ~ 하. 10 중. > 따라서 Motive 설명으로 < 동기, 감동, 충격 >과 < 목적 >은 주체와 대상의 관계 또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 1차적 단계와 2차적 단계 등과 같이 분명 한 시차적 단계의 구별 되는 개념의 작업 과정이다. 그러나 통일 사상 저자는 Motive( 주제 ) 설명에서 대부분에서 < 동기, 감동, 충격 >등으로 설명하면서 가끔 < 목적 >으로 혼동하여 설명 하는 경우가 있다. 3. 결론. 통일 사상 저자는 예술가의 창작 과정에 관한 정신 작용 단계 설명에서 < Motive > 를 대부분에서 < 동기, 감동, 충격 >등으로 설명하면서 가끔 < 목적 >으로 혼동하여 설명 하는 경우가 있다. 차후 중판 시에 위 착오를 수정한 후 개정 신판으로 편집 해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