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31일 목요일
통일 사상, 예술론, 모티브 Motive ~ 목적 ?, 개념 혼동.
統一思想,
藝術論,
槪念 ( 모티브 - 目的? )
誤謬와 原理的 이해.
1. 統一 思想 인용.
다음으로
鑑賞者는 일정한 敎養, 趣味, 思想, 個性 등을 具備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작품을 만든 작가의 性相면, 즉
모티브 ( 目的 ), 主題, 構想이나
작가의 思想, 時代的 社會的 環境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통일 사상. P. 443. 하, 8 초 ~ 5 초. )
2. 모티브에 관한 著者 以前 說明.
가. 旣存 설명.
A. 예술 작품의 창작에는 먼저
창작의 동기 즉 모티브 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 . .
< 통일 사상. P. 430. 상. 10 초 ~ 11 초. >
B. 그 때의 감동이 모티브이며 . . .
< 통일 사상. P. 하. 6 중 ~ 6 말. >
C. 즉, 먼저 창조의 동기로서 모티브가 있게 된다.
< 통일 사상. P. 431. 상. 3 초 ~ 3 말. >
D. 로댕의 모티브는 ~ 강한 衝擊 이었음에 틀림 없다.
< 통일 사상. P. 432. 상. 6 중 ~ 8 중 . >
나. 위 說明 要約.
* 모티브 ( Motive )는
創作 動機로서 强力 한 感動에서 誘發 된 情적 衝動이라는 설명이다.
다. 위 引用 本文 설명과 相衝.
위 인용 본문에서
모티브 ( Motive )는 目的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므로
위 인용 本文과
저자의 旣存 설명과는 그 槪念이 相衝 된다.
3. 結論.
위 인용 본문에서 저자는
모티브를 目的으로 설명 하고 있으나,
기존 설명에서는 모티브를
創作 動機로서 强力 한 感動에서 誘發 된 情적 衝動이라고
설명 하고 있다.
따라서,
統一 思想의 修正 增補板 發刊 시에
참고 하여 修正 編輯 해야 할 것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