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31일 목요일

통일 사상, 예술론, 모티브 Motive ~ 목적 ?, 개념 혼동.

統一思想, 藝術論, 槪念 ( 모티브 - 目的? ) 誤謬와 原理的 이해. ​ ​ ​ ​ ​ ​ ​ 1. 統一 思想 인용.  ​ ​ ​ ​ 다음으로 鑑賞者는 일정한 敎養, 趣味, 思想, 個性 등을 具備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작품을 만든 작가의 性相면, 즉 모티브 ( 目的 ), 主題, 構想이나 작가의 思想, 時代的 社會的 環境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 ​ ​< 통일 사상. P. 443. 하, 8 초 ~ 5 초. ) ​ ​ ​ ​ ​ 2. 모티브에 관한 著者 以前 說明. ​ ​ ​ ​  가. 旣存 설명. A. 예술 작품의 창작에는 먼저 창작의 동기 즉 모티브 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 . . < 통일 사상. P. 430. 상. 10 초 ~ 11 초. > B. 그 때의 감동이 모티브이며 . . . < 통일 사상. P. 하. 6 중 ~ 6 말. > C. 즉, 먼저 창조의 동기로서 모티브가 있게 된다. < 통일 사상. P. 431. 상. 3 초 ~ 3 말. > D. 로댕의 모티브는 ~ 강한 衝擊 이었음에 틀림 없다. < 통일 사상. P. 432. 상. 6 중 ~ 8 중 . >  나. 위 說明 要約. ​ ​ * 모티브 ( Motive )는 創作 動機로서 强力 한 感動에서 誘發 된 情적 衝動이라는 설명이다. ​ ​ ​다. 위 引用 本文 설명과 相衝. ​ ​위 인용 본문에서 모티브 ( Motive )는 目的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므로 위 인용 本文과 저자의 旣存 설명과는 그 槪念이 相衝 된다. ​ ​ ​ ​ 3.​ 結論. 위 인용 본문에서 저자는 모티브를 目的으로 설명 하고 있으나, 기존 설명에서는 모티브를 創作 動機로서 强力 한 感動에서 誘發 된 情적 衝動이라고 설명 하고 있다. 따라서, 統一 思想의 修正 增補板 發刊 시에 참고 하여 修正 編輯 해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