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7일 수요일

통일사상, 가치론 ( 가치평가의 절대적 및 상대적 기준 ) 오류에 관한 고찰 II.

 



이 글은 이전의 동일 제목 게시 글에

본문 인용글을 보충 하고

부가 설명을 첨가 하여

다시 게시 한다.

 

 

 

 1.   통일 사상 인용.

 

 

 

 

* I :  이와 같이

主觀이 대상에 반영 되므로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가치의 차이가 생기는데,

이러한 주체적 조건의 작용을 主觀作用이라고 한다.

즉 主體의 主觀이 對象에 반영 되는 작용이 主觀作用이다.

 

<  통일 사상.  P.304.  하. 10 초 ~ 하. 7 말.  >

 

 

 

 

* II : 이와 같이

주체적 조건과 대상적 조건이 성립 할 때,

거기에 수수 작용이 행해지므로서

구체적인 가치가 결정 된다.

구체적인 가치가 결정 된다는 것은

가치의 실제의 量과 質이 결정 된다는 것을 의미 한다.

 

<  통일 사상.  P. 304.  상. 2 초 ~ 상. 5 초.   >

 

 

 

 

* III :  따라서

가치 평가의 절대적 기준은

보편상 ( 성상, 생심, 심정, 로고스 )과 전체 목적에 근거한 평가 기준이요,

주관작용은 개별상 및 개체 목적에 기인 한다.

 

<   통일 사상.  P. 310. 상.  4 초 ~ 상. 6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이해.

 

 

 

 

가치 평가의 < 절대  기준 > 이나 < 상대 기준 > 이라는 < 신 개념의 생성 > 은

사위 기대의 발전적 ( 動的 ) 수수 작용의 결과물이다.

 

< 가치 평가의 기준 >  이라고 하는

< 신생, 독립, 번식체의 생성 > 을 목적으로 하는

사위 기대의 수수 작용이다.

 

이 사위 기대는 반드시 < 4개의 위치 >가 필요 하다.

 

* 첫째, 중심.

* 둘째, 추체.

* 셋째, 대상.

* 넷째, 결과. 

 

~ 의 4개의 위치 이다.

 

<중심 >의 위치에 일정한 < 목적 > 을 중심하고 

< 주체와 대상 > 이 수수 작용 ( 주관 작용 : 主觀 作用 ) 하면

그 < 결과 > 로 < 신생, 독립, 번식체 > 를 생성 하게 되고

이것이 < 발전적 ( 動的 ) 수수 작용 > 이며,

 

< 중심 > 의 위치에 < 심정 > 을 중심으로

주체와 대상이 수수 작용 ( 주관 작용 ) 하면 

그 < 결과 > 로 < 합성, 일체, 조화, 중화체 > 를 조성 하게 되는데

이것이 < 自同的, 靜的 수수 작용 >이다.

 

이 글에서는 < 가치 평가 기준 > 이라는

< 독립, 신생, 번식체 >를 생성 하려는 < 목적 > 의 글이므로

중심에 < 목적 >을 가지고,

< 주체와 대상 >이 < 발전적, 동적 수수 작용 : 주관 작용 > 을 해야

그 < 결과 > 로 < 독립체, 신생체, 번식체 > 를 생성 하게 되는

< 목적 > 을 성취하게 된다.

 

위 인용 본문에서

< 주관작용 > 

주체가 대상과 상대 기준을 조성 하여

수수 작용 하는 과정의 작용을 정의 하는

개념이다.

 

주체적 조건 ( 사상,세계관, 취미, 개성 교양 등 ) 이

대상에 반영 ( 첨가 ) 되어 현실적 가치를 결정 하는 작용,

또는

주체의 주관이 대상에 반영 되는 작용  등의 개념으로서,

 

주관 작용은 가치 결정의 결과를 결실 하는

원인 동작의 개념이다.

 

따라서

위 인용 본문의 < 주관 작용 >은

< 정적 수수 작용 > 에서도 필요 하는 작용이고,

< 발전적 수수 작용 > 에서도 공히 필요로 하는

 

그리고

가치 평가의 절대적 기준에서도 필요 하고

가치 평가의 상대적 기준에서도 필요 하는

 

모든 사위 기대의 수수 작용에 공히 필수적으로 요청 되는 

과정적인 작용인 것이다.

 

 

<  주관작용은 개별상 및 개체 목적에 기인 한다.  >

~ 고 설명 하는 개념은 위에서

창조 원리에 비추어 오류임이 논증 되었다.

 

 

가치 평가의 < 절대 기준 > 은

< 목적 > 의 위치에 < 하나님의 신령, 진리 > 를 두고

발전적 수수 작용 ( 주관 작용 ) 하면 

그 결과로 가치 평가의 < 절대 기준 > 이 발생 된다.

 

가치 평가의 < 상대 기준 > 은

< 목적 > 의 위치에 < 인간의 사상, 논리, 이론, 주의, 철학 ~ 등 > 을 두고

발전적 수수 작용 ( 주관 작용 ) 하면

그 결과로  가치 평가의 < 상대 기준 >이 발생 된다.

 

~ 는 것이 창조 원리의 설명 이다.

 

 

 

 

3. 결론.

 

 

 

<  주관작용은 개별상 및 개체 목적에 기인 한다.  >

~ 고 설명 하는 개념은 위에서

창조 원리에 비추어 오류임이 논증 되었다.

 

 

가치 평가의 < 절대 기준 > 은

< 목적 > 의 위치에 < 하나님의 신령, 진리 > 를 두고

발전적 수수 작용 하면 

그 < 결과 > 로 < 가치 평가 > 의  < 절대 기준 > 이 발생 된다.

 

가치 평가의 < 상대 기준 > 은

< 목적 > 의 위치에 < 인간의 사상, 논리, 이론, 주의, 철학 ~ 등 > 을 두고

발전적 수수 작용하면

그 < 결과 > 로

가치 평가의 < 상대 기준 > 이 발생 된다.

 

~ 는 것이 창조 원리의 설명며,

간단 하고 깨끗한 정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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