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6일 금요일

통일 사상, 인식론 < 사위 기대 설명 >의 오류에 관한 고찰.

 

 

1. 통일 사상 인용.

 

 

 

 

 

A. 주체와 대상의 수수 작용은 반드시 目的을 중심하고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수수 작용의 결과로서 인식이 성립 된다.

 

< 통일 사상. P. 566.  하. 5 초 ~ 하. 4 말.  >

 

 

B. 인식은 기본적으로 주체의 '내용 형식' 과 대상의 '내용 형식' 이

수수 작용을 통하여 照合하므로서 合性 一體化 해가는 과정이다.

 

< 통일 사상. P. 570.  상. 9 초 ~ 상. 11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이해.

 

 

 

 

창조 원리에 의한 수수 작용의 일반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수수 작용에는 

* 가 :  목적 중심의 발전적 ( 내, 외 ) 사위 기대로서 결과적으로 독립 신생 번식체를 성  한다.

* 나 :  심정 중심의 자동적 ( 내, 외 ) 사위 기대로서 결과적으로 조화롭고 중화적인 합성 일체 를 이룬다.

 

위 인용 본문

< A : 주체와 대상의 수수 작용은 반드시 目的을 중심하고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수수 작용의 결과로서 인식이 성립 된다 > 는

인식의 정의 규정을 위한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문장이므로,

인식이라는 새로운 지식 ( 독립 신생 번식체 ) 의 획득, 증대,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사위기대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위 인용 본문 앞부분에 <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 > 이라는 구체적 한정 된 목적을 위한 수수 작용이라는 언급이 있어야 

아래와 같이 보다 더 정확한 개념 설명의 문장이 된다.

 

 <<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  주체와 대상의 수수 작용은

반드시 目的을 중심하고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수수 작용의 결과로서 인식이 성립 된다.  >

 

라고 설명 하는 문장이 되어야 한다.

 

 

위 인용 본문 

 

B. 인식은 기본적으로 주체의 '내용 형식' 과 대상의 '내용 형식' 이

수수 작용을 통하여 照合하므로서 合性 一體化  해가는 과정이다.

 

의 설명문은 

위 인식의 개념 정의에 정면으로 상반 되는 모순의 설명으로서 위 인용 본문 A 와 상충 하고 ,

본문 <    4) 결론 ~    >  이하 전체에서 상충의 설명으로 일관되고 있어서

전반적인 수정 가필이 필요해 보인다.

 

 

위 인용 본문  < B > 는 

아래와 같이 수정 가필 되어야 바른 개념 정의 의 설명이 된다.

 

< 인식은 기본적으로 주체의 '내용 형식' 과 대상의 '내용 형식' 이

<< 목적 중심의 >> 수수 작용을 통하여  <<  독립 신생 번식체를 생성  >> 해가는 과정이다.  >

 

 

 

 

 

3. 결론.

 

 

 

위 인용 본문은 

다음과 같이 수정 가필 되어야

인식론에 있어서의 수수 작용 정의에 보다 더

명확  한 개념 설명이 된다.

 

<  <<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  주체와 대상의 수수 작용은

반드시 目的을 중심하고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수수 작용의 결과로서 인식이 성립 된다.  >

 

 

< 인식은 기본적으로 주체의 '내용 형식' 과 대상의 '내용 형식' 이

<< 목적 중심의 >> 수수 작용을 통하여  <<  독립 신생 번식체를 생성  >> 해가는 과정이다.  >

 

 

따라서

위 본문의 <    4)   결론  ~    > 부분은

전반적인 수정 가필로 

그 개념 설명을 바로잡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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