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8일 일요일
통일 사상, 인식론, 인식의 방법 ( 결과, 회로와 사위 기대 ) : 비 원리적 설명과 원리적 이해.
통일 사상
인식론
인식의 방법 ( 결과, 회로와 사위 기대)
비 원리적 설명과 원리적 이해.
1. 통일 사상 인용.
A. 즉, 인식의 과정은 수수 작용에 있어서
대상에서 주체에로 향하는 회로이며,
주관의 과정은 주체에서 대상으로 향하는 회로이다.
< 통일 사상, P. 570. 하. 10 말 ~ 하. 8 중. >
B. 여기에서 주관에 있어서의 발전적 사위 기대와
인식에 있어서의 자동적 사위 기대의 관계를 생각 해 보자.
< 통일 사상. P.570. 하. 8 중. ~ 6 초 . >
2. 위 인용 본문의 분석과 원리적 이해.
가. 認識의 回路.
A. 인식 發生.
a. 인식이 발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체와 대상이 존재 해야 한다.
b. 主體의 格位.
주체는 먼저
(ㄱ). 原型(인식의 先天적, 先驗적, 原初적, 先在적, 內在적 원형 : 原映像, 關係像, 關念像 )을 보유 하고
(ㄴ). 대상을 향하여 긍정적인 關心을 베풀어 주어야 한다.
c. 對象과 수수 작용.
대상의 屬性像 및 關係像과 상대 기준을 조성 하여,
수수 작용을 한다.
d. 그 結果로서
認識이라는
獨立體, 新生체, 繁植체를 生成 하게 된다.
B. 인식의 回路.
a.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인식 < 발생 >을 위해서는 먼저,
인식의 < 원형 >을 보유 한 주체가
인식의 대상을 향하여
< 관심 >을 베풀어 주는 촉발 작용이 先行 되어야 한다.
b. 다음으로,
대상의 속성상 및 관계상과의 상대 기준이 조성 되어서
수수 작용이 발생 하게 된다.
c. 그 결과로
인식이라는 독립 신생 번식체가 생성 된다.
d. 인식의 회로는
먼저 주체로부터서 대상으로,
내부로부터서 외부로
수수 작용 ( 내계의 원형과 외계의 속성상 및 관계상이 조합 되는 작용 과정 )이 전개 되고,
그 결과로
대상에 관한 인식이 생성 되므로
인식의 회로는
주관의 회로와 같이
주체로부터 대상으로 향하는 회로가 먼저 형성 된 후에
대상으로부터 주체로 향 하는 회로가 다음으로 형성 된다.
C. 인식의 회로도 주체로부터서 대상으로 향 하는 회로이다.
통일 사상의 본문에서는
주관성 실행의 회로는 주체에서 대상으로 향하는 회로이고
인식의 회로는 대상으로부터 주체로향하는 회로이다고 설명 하고 있으므로,
주체로부터 대상을 향하여 < 先行적으로 觸發 하는 내적, 성상적 회로 >를 看過 하고,
결과적인 인식의 생성만을 강조 하는 설명이 되어
비 원리적인 관점의 설명이다.
나. 인식도 目的을 중심한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이다.
< B. 여기에서 주관에 있어서의 발전적 사위 기대와
인식에 있어서의 자동적 사위 기대의 관계를 생각 해 보자. >
인식도
인식 발생이라는 目的을 중심으로 수수 작용 하여
인식이라는 獨立, 新生, 繁植체를 生成 하는 결과를 초래 하므로
發展적 ( 動적 ) 사위 기대라는 개념이
원리적인 관점이라고
이미 설명 한 바 있다.
본문 설명과 같이
인식이 自動적 ( 靜적 ) 사위 기대가 되기 위해서는,
그 목적으로 < 心情 >을 가지고 수수 작용 해야 하고,
그 결과로서 < 合成 一體化 : 自己 同一性 維持 >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원리적으로는
인식이라는 목적을 중심으로 수수 작용 하여
인식이라는 신생, 독립, 번식체를 생성 하므로,
이러한 수수 작용을 하는 사위 기대는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라는 개념인 것이
원리적으로 명백 한 관점이다.
3. 結論.
인식의 회로도
주체 (내적)로부터
대상 (외적)으로 향하는
회로 ( 성상적 )가 먼저 생성 된 이후에
대상으로부터 주체에게로 회로 ( 형상적 )가 향하게 된다.
인식의 사위 기대도
목적目的을 중심으로 수수 작용 하는
발전發展적, 動적 사위 기대이다는 것이
원리적인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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