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은 < 소우주 ? >
원리 강론 인용 시작.
하나님은
인간을 지으시기 전에
앞으로 창조 하시게 될
인간의 성상과 형상을
형상적으로 전개 하여
만물 세계를
창조 하셨다.
그러므로 인간은
만물 세계를 총합 한
실체상이 되는
것이다.
인간을 < 소우주 >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원리 강론. 2006. 42쇄. P.47. 하. 6 초 ~ 3 말 >
원리 강론 인용 종료.
2. 우주-천주의 원리적 개념.
가. 우주의 원리적 개념.
우주는
인간 포함 한 피조 삼라 만상의
형상적인 요소를 총합 한 개념을
의미 한다.
따라서
하나님과 영계의 존재를
제외 한 개념이다.
나. 천주의 원리적 개념.
천주는
인간 포함 한 피조 삼라 만상의
성상적인 요소와 형상적인 요소를 총합 한
개념을 의미 하며,
당연히
하나님과 영계를 포함 한다.
다. 위 인용 본문의 소우주는 <소천주>가 원리적이다.
<인간 형상>만의
형상적 전개가
만물 세계라고 한다면,
만물의 총합 실체상으로서의 인간을
< 소우주 >라고 할 수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성상과 형상>을
형상적으로 전개 하여
만물 세계를
창조 하셨으므로,
인간은
만물 세계의
총합 실체상으로서
인간 성상으로서의
영인체의 주체인
하나님과 영계를
포함 하는 개념이므로
인간을
< 소 천주 >라고 하는 것이
원리적인 개념에
합당 하다.
3. 결론 - 소천주.
<인간 형상>만의
형상적 전개가
만물 세계라고 한다면,
만물의 총합 실체상으로서의 인간을
< 소우주 >라고 할 수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성상과 형상>을
형상적으로 전개 하여
만물 세계를 창조 하셨으므로,
인간은
만물 세계의
총합 실체상으로서
인간 성상으로서의
영인체의 주체인
하나님과 영계를
포함 하는 개념이므로
인간을
< 소 천주 >라고 하는 것이
원리적인 개념에
합당 하다.
( 이 글은 < Daum Blog : 새 시대의 새 중심 >에 동시 게재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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