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조 원리와 통일 사상 인용.
A. 원리 강론 인용.
그리고
성상적인 목적은 전체를 위한 것이고
형상적인 목적은 그 자체를 위한 것이어서, ~ . . . .
< 원리 강론. 2006. 42쇄. P.45. 상. 8 초 ~ 상. 9 중. >
B. 통일 사상 인용.
이것은
성상 ( 生心 )도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이라는 이중 목적을 지니고 있고,
형상 ( 肉心 )도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을 지니고 있음을 뜻 한다.
이것은
성상적 목적 ( 생심의 목적 )에도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이 있고,
형상적 목적 ( 육심의 목적 )에도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이 있음을 뜻 한다.
< 통일 사상. P.296. 하. 3 말 ~ P. 297. 상. 2 말. >
2. 위 인용 본문의 분석과 대조 평가.
A. 위 인용 본문의 요약.
가. 성상적 목적과 개체 목적( 창조 목적 ).
* 성상(생심)적 목적 : 전체 목적.
* 형상(육심)적 목적 : 개체 목적.
나. 성상적 목적과 개체 목적 ( 통일 사상 ).
* 성상(생심)의 목적 :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
* 형상(육심)의 목적 :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
B. 위 요약의 대비.
가. 창조 목적.
전체 목적은 성상 ( 생심 )의 목적이고,
개체 목적은 형상 ( 육심 )의 목적이다.
그러나
나. 통일 사상.
전체 목적은 성상 ( 생심 )에도 있고, 형상 ( 육심 )에도 있으며,
개체 목적도 성상 ( 생심 )에 있고, 형상 ( 육심 )에 있다.
C. 통일 사상의 개념 혼동은 창조 원리와 상충 된다.
원리 강론 (창조 목적)은
전체 목적을 성상 ( 생심 )의 목적이라고 그 개념을 정의 하였고
개체 목적을 형상 ( 육심 )의 목적이라고 개념을 정의 하였다.
그러나, 통일 사상에서는
전체 목적에 성상 ( 생심 )의 목적과 형상 ( 육심 )의 목적이 공존 한다고 설명 하며,
개체 목적에도 성상 ( 생심 )의 목적과 형상 ( 육심 )의 목적이 공존 한다고 설명 하여서
전체 목적과 개체 목적은
성상 ( 생심 ) 목적과 형상 ( 육심 ) 목적이 공통으로 공존 한다고 설명 하였으므로,
성상 ( 생심 ) 목적의 개념과
형상 ( 육심 ) 목적의 개념이
동일 하게 정의 되어서
그 개념의 정의에 혼동을 유발 하고
창조 원리 ( 원리 강론 )의 개념과 상충 하고 있다.
따라서
위 혼동 된 오류의 개념 정의를 요약 한
< 그림 4 - 1. 욕망. 목적. 가치의 이중성 ( 통일 사상. P. 299. ) >의 내용도
동일 한 오류의 개념이므로
수정 되어야 한다.
3. 결론.
전체 목적은
성상 ( 생심 )의 목적이고,
개체 목적은
형상 ( 육심 )의 목적이라는
창조 원리의 목적에 관한 정의가
원리에 부합 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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