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2일 목요일

통일 사상, 논리학, 悟性的 단계의 論理 構造 ( 完結的 自同的 사위기대 )의 오류 고찰.

 


1.   통일 사상 인용.



오성적 단계에 있어서 사고는

외계로부터 들어오는 감성적 요소 ( 내용 )에의해서 규정 된다.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원형이 조합 되어서

인식이 일단 완결 된다.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인 완결적 ( 自同的 ) 사위 기대가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8 초 ~ 상. 11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분석과 비교.




A.   사위 기대의 창조 원리적 개념.



창조 원리에서 규정 하는 개념의 사위 기대는

다음과 같이 기본적으로  두 종류의 사위 기대로 분별 되고,

위 기본 개념의 사위 기대는 각각 < 내, 외 >의 사위 기대로 구분 되어,

총합으로 네 종류 개념의 사위 기대로 규정 된다.



* 가.  靜적, 自同적 사위 기대.


1. 사위 기대의 중심에 < 심정, 또는 사랑 >을 가진다.

2. 사위 기대 수수 작용의 결과로 < 조화롭고 원만한 합성 일체 >를 형성 한다.



* 나.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1. 사위 기대의 중심에 < 목적 >을 가진다.

2. 수수 작용의 결과로 < 신생체, 독립체 >를 생성 한다.



* 다.  內外 사위 기대.


위 靜적, 動적 사위 기대가 각각

< 내, 외 >의 사위 기대를 형성 하여

총합 4 종의의 사위 기대 개념이 형성 된다.






B. 위 인용 본문의 사위 기대 분석.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원형이 조합 되어서

인식이 일단 완결 된다.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인 완결적 ( 自同的 ) 사위 기대가 형성 된다.



위 인용 본문에서

사위 기대는

새로운 인식이라는 지식의 증식과 확대를 목적으로 하여 

사위 기대를 조성 하고 수수 작용 하게 되므로


위 사위 기대는 그 중심에 < 목적 >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위 사위 기대는

그 수수 작용의 결과로

새로운 오성적 인식을 독립적인 결과물로 생성 하게 되므로

< 독립체, 신생체 >를 생성하고 있다.


따라서

위 인용 본문의 사위 기대는

<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의 개념에 부합 하므로

내적인 완결적 ( 自同的 ) 사위 기대의 형성이 아니고

<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를 형성 하고 있다는 결론이


창조 원리에 부합 하는 이해이다.





3. 결론.



위 인용 본문의 사위 기대는


<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의 개념에

부합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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