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오성적 단계에 있어서 사고는
외계로부터 들어오는 감성적 요소 ( 내용 )에의해서 규정 된다.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원형이 조합 되어서
인식이 일단 완결 된다.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인 완결적 ( 自同的 ) 사위 기대가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8 초 ~ 상. 11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분석과 비교.
A. 사위 기대의 창조 원리적 개념.
창조 원리에서 규정 하는 개념의 사위 기대는
다음과 같이 기본적으로 두 종류의 사위 기대로 분별 되고,
위 기본 개념의 사위 기대는 각각 < 내, 외 >의 사위 기대로 구분 되어,
총합으로 네 종류 개념의 사위 기대로 규정 된다.
* 가. 靜적, 自同적 사위 기대.
1. 사위 기대의 중심에 < 심정, 또는 사랑 >을 가진다.
2. 사위 기대 수수 작용의 결과로 < 조화롭고 원만한 합성 일체 >를 형성 한다.
* 나.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1. 사위 기대의 중심에 < 목적 >을 가진다.
2. 수수 작용의 결과로 < 신생체, 독립체 >를 생성 한다.
* 다. 內外 사위 기대.
위 靜적, 動적 사위 기대가 각각
< 내, 외 >의 사위 기대를 형성 하여
총합 4 종의의 사위 기대 개념이 형성 된다.
B. 위 인용 본문의 사위 기대 분석.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원형이 조합 되어서
인식이 일단 완결 된다.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인 완결적 ( 自同的 ) 사위 기대가 형성 된다.
위 인용 본문에서
사위 기대는
새로운 인식이라는 지식의 증식과 확대를 목적으로 하여
사위 기대를 조성 하고 수수 작용 하게 되므로
위 사위 기대는 그 중심에 < 목적 >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위 사위 기대는
그 수수 작용의 결과로
새로운 오성적 인식을 독립적인 결과물로 생성 하게 되므로
< 독립체, 신생체 >를 생성하고 있다.
따라서
위 인용 본문의 사위 기대는
<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의 개념에 부합 하므로
내적인 완결적 ( 自同的 ) 사위 기대의 형성이 아니고
<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를 형성 하고 있다는 결론이
창조 원리에 부합 하는 이해이다.
3. 결론.
위 인용 본문의 사위 기대는
< 動적, 發展적 사위 기대 >의 개념에
부합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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