統一 思想
統一 敎育論의
原理的 根據 :
3) 主管性
설명 誤謬.
1. 統一 思想 引用.
A. <創造性>의 原理的 槪念.
하나님의 창조는 . . . 억제 불능의 필연적 동기에 의해서 이루어였으며,
합목적적 인 의도에 의해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 . .
이른바 '심정을 동기로 한 창조(심정 동기설)'로서 이 창조에는
창조 목적을 중심 한, 내적 및 외적인 사위 기대 또는
수수 작용이 반드시 형성 되어야 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창조성을 구체적으로는
' 목적을 중심 한 내적 및 외적인 사위 기대 형성의 능력 '으로
정의 하게 된다.
< 통일 사상. P. 74. 상. 1 말 ~ 상. 9 초. >
B. 創造性과 主管性.
(하나님의) 주관성을 ~ 닮는다는 말은,
하나님의 창조성을 닮는다는 뜻으로서
하나님의 창조성이란
심정(사랑)을 중심 으로 하여
대상(신생체)을 만드는 능력 을 말 한다.
< 통일 사상. P. 348. 하. 7 중 ~ 하. 4 중. >
2. 위 인용 本文 分析.
A : 4位 基臺의 原理的 種類.
가. 靜적 自同적 4位 基臺.
중심에 心情(사랑) 을 가질 때
그 結果로
自己 同一적 中和적 統一 合成體 를 形成 한다.
나 : 動적, 發展的 4位 基臺.
目的 을 중심으로 가질 때
그 結果로
獨立 新生體를 生成 한다.
B. 위 인용 本文 要約 및 比較.
* 인용 본문 가 : 目的 중심.
* 인용 본문 나 : 하나님의 心情(사랑) 을 중심.
다 : <가>와 <나>의 中心 相異.
C. 인용 本文 原理的 批判.
중심에
心情(사랑) 을 가질 때
그 結果로
自己 同一적 中和적 統一合成體 를 形成 하며,
目的 을 중심으로 가질 때
그 結果로
獨立 新生體를 生成 하는 것이
原理的 槪念이기 때문에,
위 <가 : 原理的 槪念의 創造性 >에서
目的 중심으로 獨立 新生體 生成 이 原理的 槪念임에도 불구 하고,
위 <나 : 敎育論의 創造性 >에서
心情(사랑) 중심으로
獨立 新生體 를 生成 한다고 하는
獨立 新生體 를 生成 한다고 하는
創造性 설명 은 非 原理的 인 설명이다.
D. 原理的 이해.
主管性에는
目的 중심 한
創造性(動적 發展的 4位 基臺 : 獨立 新生體 生成) 뿐만 아니라
心情(사랑) 중심 한
自己同一적 中和적 統一 合成體 형성 ( 靜的 自同적 4位 基臺) 이라는
두 가지 4位 基臺의 要素를 함께 兼備 包含 하고 있으나,
위 인용 本文( 나 : 敎育論 )은
그 中心 에
心情,사랑 ( 靜的 自同적 4位 基臺) 을 가지고
그 結果 로
獨立 新生體 ( 動的 發展的 4位 基臺) 를 生成 하는 것이
하나님의 創造性 이라고 설명 하여,
두 種類 4位 基臺의 中心과 結果를
錯誤로 엇바꾸어 混用 하여
同時에 하나의 文章으로 설명 하려고 試圖 하였기 때문에
위와 같이 非 原理的인 설명을
招來 하게 된 것이라는 점이
原理的 이해의 觀點이다.
3. 結論.
위 인용 본문 중에서
< 하나님의 創造性이란
心情(사랑)을 중심 으로 하여
對象(新生體)을 만드는 능력 을 말 한다. >고 하는
설명(인용 본문 <나:敎育論>)은
非 原理的 설명 으로서,
그 중심에 心情(사랑) 을 가지면
自己同一적 中和적 統一 合成體 형성 ( 靜的 自同적 4位 基臺) 하게 되고,
自己同一적 中和적 統一 合成體 형성 ( 靜的 自同적 4位 基臺) 하게 되고,
對象(新生體)을 만드는 능력은
그 중심에 (創造)目的 (動的 發展的 4位 基臺)을 가져야 된다는 것이
原理的인 槪念이기 때문이다.
즉 위 인용 本文(나 : 敎育論)은
靜的 自同적 4位 基臺를 形成 하는 心情(사랑) 을 中心으로 가지고
動的 發展的 4位 基臺의 結果 인 獨立 新生體를 만드는 能力이
創造性이라고 설명 하므로
위 설명은 非 原理的인 설명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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