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5일 목요일

통일 사상, 통일 논리학, 사고 과정의 2단계와 4위 기대 형성, 오성적 단계와 이성적 단계 : 설명 착오와 원리적 이해 (2 )

 

통일 사상

 통일 논리학

 사고 과정의 2단계와 4위 기대 형성 

오성적 단계와 이성적 단계 : 

설명 착오와 원리적 이해(2).











1.  통일 사상 인용. 



A.  그림 9-2. ( 감성적 인식 ).


* 성상(주체) : 관심. 原型.



< 통일 사상.  P.572.  윗부분.  >


 




B.  그림 9-3. ( 오성적 인식 ).


* 형상(대상) : 原型. 감성적 인식상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



< 통일 사상.  P.574.  윗부분.  >






C.  그림 9-5. 내적 발전적 4위 기대의 형성 ( 추리의 반복 ).


* 형상(대상)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신지식.



< 통일 사상.  P.576.  밑 부분. >






D. 그림 9-6. 외적 발전적 4위 기대 형성 (실천의 반복 ).


* 성상(주체)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 통일 사상. P.577. 가운데. >






E.  즉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내적 형상 중의 여러 요소 ( 관념, 개념, 수리, 원칙 등)들 가운데

필요한 것을 골라서

내적 성상이 그것들을 연합, 분리, 분석, 종합함으로서

여러 관념(개념)들을 이렇게 저렇게 조작한다  ~  .  .  .  

수수 작용을 함으로서

새로운 관념(개념)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 통일 사상. P.575. 상. 6 중 ~ 상. 12 중. >




F.   즉,

일단 얻어진 새로운 지식 (완결한 판단)은

사고의 자료로 

내적 형상 속에 옮겨져서

다음 단계의 새로운 지식의 형성에 이용 된다.



< 통일 사상.  P.576.  상. 2 말 ~ 하. 3 말.  >



 



G. 실천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 ( 新生體 )가

내적 4위 기대의 내적 형상에 옮겨져서

새로운 지식의 획득에 이용 된다.



< 통일 사상.  P.577.  상. 2 초 ~ 상. 3 말.  >





2.  위 인용 본문 분석과 원리적 비판. 





A.  감성적 인식 ( 그림 9-2 : a )과 

오성적 인식 ( 그림 9-3 : b )에서

주체(성상)와 대상(형상)의 개념 혼동.



*** 감성적 단계의 인식(그림 9-2 : a )에서 

* 성상(주체) : ( 기존의) 原型, 관심 ( 내계 ).

* 형상(대상) : (새로운) 인식 대상 ( 외계 )로

그림 표시 되었으나,



*** 오성적 단계의 인식(그림 9-3 : b )에서는

* 성상(주체) : 영적 통각.

* 형상(대상) : 原型. 감성적 인식상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


으로 설명 되어 있다.




새로운 인식 획득을 목표로 하는 

발전적 4위 기대에서,


내계에 위치 하는

< 原型. 감성적 인식상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 >이


<도표 9-2 : 感性적 인식>에서는 < 성상 : 주체 >의 위치에 존재 ( 원리적 위치 ) 하다가

<도표 9-3 : 悟性적 인식>>에서는 <형상 : 대상 >의 위치 ( 비 원리적 위치 )에 존재 하는 것으로

설명 되고 있다.




내계에 위치 하는

原型. 감성적 인식상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이

경우에 따라서 원리적인 위치에 변화( 성상 또는 형상 위치, 주체 또는 대상 위치 )를 초래 한다는 것은

비 원리적인 설명이다.


내계에 이미 존재 하는

< 原型. 감성적 인식상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 >은

< 영적 통각 및 Logos >와 함께

< 성상 또는 주체 >의 위치에 존재 하면서,


외계에 존재 하는

신 인식의 재료, 신 인식의 소재를 형상으로  대한다는 것이


신 인식 ( 신 지식 ) 획득을 목표로 하는

발전적 4위 기대에 관한


< 원리적인 설명 >이다.






B.  내적 발전적 4위 기대 ( 그림 9-5 c : 추리 반복 )와

외적 발전적 4위 기대 ( 그림 9-6 d : 실천 반복 )에서

성상(주체)와 형상(대상) 개념 혼동.




*** 그림 9-5 c : 내적 발전적 4위 기대의 형성 ( 추리의 반복 ) 에서


*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신지식 : 新生體>가 

다음 단계의 인식의 4위 기대에서

형상(대상)의 위치로 옮겨 진다고 설명 하면서,

도표에도 표시 되고 있으나,




*** 그림 9-6 d . 외적 발전적 4위 기대 형성 (실천의 반복 ) 에서는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신지식 : 新生體 >가  

다음 단계의 인식의 4위 기대에서는

( 내계의 ) < 성상(주체)> 위 위치에 존재 한다고 

도표로 표시하면서도


설명에서는 < 형상 : 대상 >의 위치로 

옮겨진다고 하고 있다. 


( 설명 : 형상의 위치 ) 와 

( 도표 : 성상의 위치 )의 

불일치를

보여 주고 있다.


이 때의 < 형상 (대상)>은 ( 외계의 )< 실천 >이라고 

도표로 표시 한다.




신 지식의 새로운 인식 획득을 목표로 하는 발전적 4위 기대에서

동일한 < 前 단계의 低級 인식상, 신지식 : 新生體 > 가 

다음 단계의 인식의 4위 기대에서

성상(주체)에 위치 ( 그림 9-6 : 원리적인 위치 ) 하다가도

형상(대상)에 위치 (그림 9-5 : 비 원리적 위치 ) 할 수도 있다는 것은


비 원리적인 설명이다.





신 지식의 새로운 인식 획득을 목표로 하는 

발전적 4위 기대에서


내계의 


a. 영적 통각 ( 정.지.의).

b. 原型.

c. 前 단계에서 획득 한  低級 인식상, 신지식 : 新生體 >은


< 성상 (주체)>를 형성 하고,


< 형상 (대상)>의 위치에는

외계의 새로운 인식의 材料,  

신 지식의 素材를 대한다.








C.   신 지식(신 인식)은 성상 : 위 인용 F와 G의 오류.



위 인용 f 와 g 에서


획득 된 신 인식, 신 지식의 신생체는

형상의 위치에로 귀속 된다고 할 뿐만 아니라,


이미 언급 한 바와 같이

원 저자는 여러 장소에서

위 주장을 반복 하고 있다.



그러나,

신 인식의 신생체는 신 지식이므로

영적 통각의 중요 기능인 정.지.의 擴張으로서

原型의 현실적인 구체화 기능이어서


내적 < 性相 ( 主體 ) >의 위치에 존재 한다는 것이


원리적인 관점이다.



따라서

신 인식의 신 지식이

형상으로 위치 하여 존재 한다고 주장 하는

원 저자의 설명은


비 원리적인 설명의

주장임이


원리적인 관점에서 

명확해 졌다.





3. 結論.


신 인식, 신 지식 획득을 목표로 하는

발전적 4위 기대에서,


주체(성상)은


內界의

a. 원형.

b. 영적 통각 (정.지.의. ).

c. Logos.

d. 前 단계의 低級한 인식상.

등으로 구성 되며,



대상 (형상)은


外界의

인식 대상 材料, 素材의 내용과 존재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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