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0일 토요일
통일 사상, 통일 논리학, 사고 과정의 2단계와 4위 기대 형성, 오성적 단계와 이성적 단계 : 설명 착오와 원리적 이해.
통일 사상,
통일 논리학,
사고 과정의 2단계와 4위 기대 형성,
오성적 단계와 이성적 단계 :
설명 착오와 원리적 이해.
1. 통일 사상 인용.
A. 내적 4위 기대의 대상의 위치 즉 내적 형상에는,
먼저 감성적 단계의 외적 4위 기대에서 형성 된 감성적 인식상 즉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이 이 단계로 옮겨져 온다.
그러면 이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에 대응하는 원영상과 사유 형식, 즉 원형이 영적 통각에 의해 기억 속에서 인출 된다.
이 두 가지 요소 즉 감성적 인식상과 원형이 함께 내적 형상을 이루게 된다.
< 통일 사상. P.573. 상. 13 초 ~ 하. 9 말. >
B.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수수 작용이 행해 지게 되는데,
이 때의 수수 작용은 대비형의 수수 작용이다.
주체인 영적 통각이 원형과 감성적 인식상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대비( 대조)하여
그 일치 또는 불일치를 판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도표로 표시 하면 그림 9-3과 같다.
< 통일 사상. P.573. 하. 8 초 ~ 하. 4 말. >
C.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原型이 照合 되어서
( 悟性的 : 필자 ) 인식이 일단 완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9 중 ~ 상. 10 중. >
D.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 완결적 ( 자동적 ) 4위 기대가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10 중 ~ 상. 11 말 . >
E. 그림 9 ~ 2. 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外적 自同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內적 性相(主體) : 原型.
* 內적 形狀 : 대상 (내용과 형식).
* 결과 : 감성적 인식상( 감성적 내용과 형식).
*** 命名 : 외적 自同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2. 상. >
F. 그림 9 ~ 3. 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 內적 自同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주체( 내적 성상 ) : 영적 통각.
* 대상( 내적 형상 ) : 원형, ( 전 단계의 : 필자 ) 감성적 인식상.
* 결과 : 悟性적 인식.
*** 命名 : 내적 自同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4. 상. >
2. 인식 논리 구조의 원리적 이해와
인용문 비판.
가. 인식 논리 구조의 원리적 이해.
* 中心 : 目的 ( 發展적 : 動적 4위 기대 ).
* 性相( 主體 ~ 內界 ) :
a. 內界의 영적 통각 ( 情 知 意 ).
b. 內界의 原型 ( 原映像 + 思惟 형식 ).
c. 內界 前 低 단계의 認識像 ( 認識像 + 思惟 形式 ).
* 形狀 ( 對象 ) : 外界 認識의 對象 ( 內容 + 形象 ).
* 結果 : 獨立體, 新生體, 繁殖體로서의 새로운 認識의 生成.
나. 인용문 비판.
A. 내적 4위 기대의 대상의 위치 즉 내적 형상에는,
먼저 감성적 단계의 외적 4위 기대에서 형성 된 감성적 인식상 즉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이 이 단계로 옮겨져 온다.
그러면 이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에 대응하는 원영상과 사유 형식, 즉 원형이 영적 통각에 의해 기억 속에서 인출 된다.
이 두 가지 요소 즉 감성적 인식상과 원형이 함께 내적 형상을 이루게 된다.
위 인용 본문에서 < 형상 : 대상 >의 위치에
원저자는,
전 단계의 감성적 인식상 ( 감성적 내용 + 형식 ) 및
원형 ( 원영상 + 사유 형식 )이
내적 형상 을 이룬다고 한다.
위 원 저자의 주장은 오류이다.
원리적인 내적 성상은
內界에 위치하는
a. 영적 통각 ( 정.지.의 ).
b. 원형.
c. 전 단계의 인식상 ( 내용과 형식 )이
내적 성상의 구성 요소이다.
필자의 생각으로 원저자를 이해 하려고 한다면,
원저자는 性相 ( 主體 )의 위치에
오로지 情,知,意 ( 靈적 統覺 )만이 위치 해야 할 자격이 있다고
오해 한 까닭으로 위 인용문과 같은
오류를 유발 한 것으로 이해 한다.
B.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수수 작용이 행해 지게 되는데,
이 때의 수수 작용은 대비형의 수수 작용이다.
주체인 영적 통각이 원형과 감성적 인식상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대비( 대조)하여
그 일치 또는 불일치를 판별하기 대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도표로 표시 하면 그림 9-3과 같다.
수수 작용은
주체 ( 성상 )와 대상 ( 형상 ) 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원리적인 이해이다.
원저자는
대상(형상) 내부의 두 요소 간에
수수 작용이 발생 한다고 설명 하고 있으므로
비 원리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다.
C.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原型이 照合 되어서 ( 悟性的 : 필자 ) 인식이 일단 완성 된다.
외계의 내용 ( 형상 : 필자 )과 내계의 원형 ( 성상 : 필자 ) 즉
성상과 형상 간에
조합형 수수 작용이 발생한다고 설명 하는 것은
원리적인 설명이나,
원저자는
외계 내용과 내계의 원형이 모두 형상이라고
비 원리적으로 전제 하고 있으며,
원저자의 비원리적 주장을 따른다고 한다면,
형상( 대상 ) 내부의 두 요소 간에 수수 작용이 발생 한다고 하는,
즉 형상(대상)과 형상(대상)이 수수 작용 한다고 주장 하는
비 원리적인 주장의 오류를 범 하고 있는 것이다.
D.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 완결적 ( 자동적 ) 4위 기대가 형성 된다.
결과적으로 獨立, 繁殖, 新生體를 生性 하므로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원리적으로 內적 動적 ( 發展적 ) 4위 기대를 형성 한다.
E. 그림 9 ~ 2. 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外적 自同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內적 性相(主體) : 原型.
* 內적 形狀 : 대상 (내용과 형식).
* 결과 : 감성적 인식상( 감성적 내용과 형식).
*** 命名 : 외적 自同적 4위 기대.
위 도표의 내적 성상(주체) 위치에
<원형> 뿐만이 아니라,
< 영적 통각>과 전 단계의 ( 低級 ) 인식상이 포함 된다.
내적 형상 위치에
외적 인식의 대상인 내용과 형식이 위치 한다는 것은
원리적인 설명이다.
결과로서 < 감성적 인식상 > 이라고 하는
獨立, 繁殖, 新生체를 生成 하였으므로
<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라는 命名이
원리적인 이름이다.
F. 그림 9 ~ 3. 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 內적 自同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주체( 내적 성상 ) : 영적 통각.
* 대상( 내적 형상 ) : 원형, ( 전 단계의 : 필자 ) 감성적 인식상.
* 결과 : 悟性적 인식.
*** 命名 : 내적 自同적 4위 기대.
위 그림의 주체(내적 성상) 위치에
<영적 통각>을 포함하여
< 원형 >과 < 前 단계의 底級 인식상 >이 포함 되는 것이
원리적인 관점이다.
결과로서 < 悟性적 인식상 > 이라고 하는
獨立, 繁殖, 新生체를 生成 하였으므로
<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라는 命名이
원리적인 이름이다.
G. 위 그림 < 9 ~ 2 : 感性적 단계의 인식 > 도표와
< 9 ~ 3 : 悟性적 단계의 인식 > 도표 비교 분석 비판.
위 인용 그림 < 9 ~ 2 : 感性적 단계 인식 도표 >에서는
< 성상 : 주체 > 위치에 < 原型 >을 위치시키는 것은
원리적인 설명이며,
< 원형 >에 더 하여 < 영적 통각 >과 < (전 단계의 저급 ) 인식상 >을 더 포함 하여
< 성상 : 주체 >가 된다는 것이
인식론의 논리적인 구조이다.
위 인용 그림 < 9 ~ 3 : 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 에서는
< 성상 : 주체 > 위치에 < 靈적 統覺 >을 위치시키는 것은 원리적인 설명이나,
< 形狀 : 對象 >의 위치에 < 原型과 ( 전 단계 저급 ) 감성적 인식상 >을 위치 ( 이들도 원리적으로 < 성상 : 주체 >의 위치이다 )시키는
비 원리적 오류를 범하고,
< 형상(대상)과 형상(대상) 간에 수수 작용을 하는 것으로 설명 되는
비 원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
< 수수 작용 >은 < 주체(성상) 과 대상(형상)> 간에 이루어 진다는 것이
원리적인 설명이다.
그림 9 ~ 2 : 감성적 단계의 인식 도표와
그림 9 ~ 3 : 오성적 단계의 인식 도표에서
대상 ( 형상 ) 위치에
< 감성적 인식 : 인식의 대상(내용과 형식) : 원리적인 설명 > 및
< 오성적 인식 : 원형과 감성적 인식상 : 비 원리적 설명 >을 위치시켜서
상호 혼란, 모순, 상충 하는
비 원리적인 오류를 범 하고 있다.
< 감성적 인식 구조 > 와 < 오성적 인식 구조 >의
< 대상 : 형상 >의 내용이 일치 하지 아니 하고
< 오성적 인식의 대상 (형상)>으로 설명 된 < 원형과 감성적 인식상 >은
< 형상 : 대상 >이라는 설명은 비 원리적인 설명이며,
< 주체( 영적 통각 >에 의하여 소환, 인출 되는 기억 속의 < 원형 >도 또한
< 주체( 영적 통각 ) >이 위치 하는 < 성상, 주체 >의 위치로 소환, 인출 되는 것이 원리이거늘,
원저자는 < 영적 통각 >에 의하여 기억 속에서 소환, 인출 되는 < 원형 >이
원리적인 위치인 < 성상( 형상 ) >의 상대편인 < 형상 (대상)>의 위치에 존재 한다는
비 원리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위 < 원형과 감성적 인식상 >은 < 영적 통각 >과 더불어
< 성상 : 주체 >의 위치하는 것이
원리에 부합 하는 설명이다.
다. 인용 본문의 원리적 이해.
A. 내적 4위 기대의 대상의 위치 즉 내적 형상에는,
먼저 감성적 단계의 외적 4위 기대에서 형성 된 감성적 인식상 즉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이 이 단계로 옮겨져 온다.
그러면 이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에 대응하는 원영상과 사유 형식, 즉 원형이 영적 통각에 의해 기억 속에서 인출 된다.
이 두 가지 요소 즉 감성적 인식상과 원형이 함께 내적 형상을 이루게 된다.
< 통일 사상. P.573. 상. 13 초 ~ 하. 9 말. >
내적 4위 기대의 性상의 위치 즉 내적 性상에는,
먼저 감성적 단계의 외적 4위 기대에서 형성 된 감성적 인식상 즉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이 이 단계로 옮겨져 온다.
그러면 이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에 대응하는 원영상과 사유 형식, 즉 원형이 영적 통각에 의해 기억 속에서 인출 된다.
이 두 가지 요소 즉 감성적 인식상과 원형이 함께 내적 性相을 이루게 된다.
< 통일 사상. P.573. 상. 13 초 ~ 하. 9 말. >
B.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수수 작용이 행해 지게 되는데,
이 때의 수수 작용은 대비형의 수수 작용이다.
주체인 영적 통각이 원형과 감성적 인식상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대비( 대조)하여
그 일치 또는 불일치를 판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도표로 표시 하면 그림 9-3과 같다.
< 통일 사상. P.573. 하. 8 초 ~ 하. 4 말. >
B.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수수 작용이 행해 지게 되는데,
이 때의 수수 작용은 대비형의 수수 작용이다.
주체인 영적 통각이
내적 원형 및 감성적 인식상과
외적 인식의 재료( 내용과 형식)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대비( 대조)하여
그 일치 또는 불일치를 판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도표로 표시 하면 그림 9-3과 같다.
< 통일 사상. P.573. 하. 8 초 ~ 하. 4 말. >
C.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原型이 照合 되어서
( 悟性的 : 필자 ) 인식이 일단 완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9 중 ~ 상. 10 중. >
C.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原型이 照合 되어서
( 悟性的 : 필자 ) 인식이 일단 완성 된다.
이 부분의 설명은 원리에 부합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9 중 ~ 상. 10 중. >
D.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 완결적 ( 자동적 ) 4위 기대가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10 중 ~ 상. 11 말 . >
D.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 動적 ( 發展적 ) 4위 기대가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10 중 ~ 상. 11 말 . >
E. 그림 9 ~ 2. 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外적 自同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內적 性相(主體) : 原型.
* 內적 形狀 : 대상 (내용과 형식).
* 결과 : 감성적 인식상( 감성적 내용과 형식).
*** 命名 : 외적 自同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2. 상. >
E. 그림 9 ~ 2. 감성적 단계의 인식 도표( 외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內적 性相(主體) : 原型.
* 內적 形狀 : 대상 (내용과 형식).
* 결과 : 감성적 인식상( 감성적 내용과 형식).
*** 命名 : 외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2. 상. >
F. 그림 9 ~ 3. 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 內적 自同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주체( 내적 성상 ) : 영적 통각.
* 대상( 내적 형상 ) : 원형, ( 전 단계의 : 필자 ) 감성적 인식상.
* 결과 : 悟性적 인식.
*** 命名 : 내적 自同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4. 상. >
F. 그림 9 ~ 3. 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 內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주체( 내적 성상 ) : 내계의 영적 통각. 원형, ( 전 단계의 : 필자 ) 감성적 인식상.
* 대상( 내적 형상 ) : 외계의 인식 대상의 재료 ( 내용과 형식 ).
* 결과 : 悟性적 인식.
*** 命名 : 내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4. 상. >
3. 結論.
위 논구는
다음과 같이
정리 된다.
A. 내적 4위 기대의 性상의 위치 즉 내적 性상에는,
먼저 감성적 단계의 외적 4위 기대에서 형성 된 감성적 인식상 즉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이 이 단계로 옮겨져 온다.
그러면 이 감성적 내용과 감성적 형식에 대응하는 원영상과 사유 형식, 즉 원형이 영적 통각에 의해 기억 속에서 인출 된다.
이 두 가지 요소 즉 감성적 인식상과 원형이 함께 내적 性相을 이루게 된다.
< 통일 사상. P.573. 상. 13 초 ~ 하. 9 말. >
B.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수수 작용이 행해 지게 되는데,
이 때의 수수 작용은 대비형의 수수 작용이다.
주체인 영적 통각이
내적 원형 및 감성적 인식상 ( 주체, 성상 : 필자 )과
외적 인식의 재료( 내용과 형식 ) ( 대상, 형상 : 필자 )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대비( 대조)하여
그 일치 또는 불일치를 판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을 도표로 표시 하면 그림 9-3과 같다.
< 통일 사상. P.573. 하. 8 초 ~ 하. 4 말. >
C. 즉, 외계의 내용과 내계의 原型이 照合 되어서
( 悟性的 : 필자 ) 인식이 일단 완성 된다.
이 부분의 설명은 원리에 부합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9 중 ~ 상. 10 중. >
D. 그때 인식 구조 또는 논리 구조로서
내적 動적 ( 發展적 ) 4위 기대가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635. 상. 10 중 ~ 상. 11 말 . >
E. 그림 9 ~ 2. 감성적 단계의 인식 도표( 외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內적 性相(主體) : 原型.
* 內적 形狀 : 대상 (내용과 형식).
* 결과 : 감성적 인식상( 감성적 내용과 형식).
*** 命名 : 외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2. 상. >
F. 그림 9 ~ 3. 悟性적 단계의 인식 도표 ( 內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 중심 : 목적.
* 주체( 내계 성상 ) : 내계의 영적 통각. 원형, ( 전 단계의 低級 : 필자 ) 감성적 인식상.
* 대상( 외계 형상 ) : 외계 인식의 재료 ( 내용과 형식 ).
* 결과 : 悟性적 인식.
*** 命名 : 내적 發展적, 動적 4위 기대.
< 통일 사상. P.574.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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