統一 思想 說明
(Logos : 合成體 - 新生體 )
槪念의
非 原理性과
原理的 理解.
1. 統一 思想 引用.
가. Logos는 新生體 ? 合成體 ?
이것은 Logos가
하나님의 이성 성상을 닮은 일종의 피조물이며 신생체임을 뜻 하는 것으로서,
'성상과 형상의 합성체'와 같은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 통일 사상. P. 66. 상. 6 중 ~ 8 말. >
나. 目的 中心 한 統一 狀態.
이것을 바꾸어 말 하면,
內的 性相과 內的 形狀이
일정 한 목적을 중심 하고
통일 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Logos의 二性 性狀인 것이다.
마치 하나님에 있어서
본성상과 본형상이
中和(統一 )을 이룬 상태가
神相인 것과 같다.
< 통일 사상. P. 66. 하. 1 초 ~ P. 67. 상. 3 중. >
2. 新生體와 合性體의 原理的 分析.
가. 合成體와 新生體의 原理的 槪念.
A. 合成體의 原理的 槪念.
二性 性相이
肯定的인 相對 基準을 造成 하여
< 心情 >을 中心으로 하여
수수 작용 할 때에
靜的 自同적 ( 現狀 維持的 ) 四位 基臺를 조성 하여
동일 존재를 유지, 작동 하게 하는 < 合成體 >를 결성 한다.
B. 新生體의 原理的 槪念.
二性 性相이
肯定的인 相對 基準을 造成 하여
< 目的 >을 중심으로 하고
수수 작용 할 때에
< 發展的 - 動的 > 四位 基臺를 조성 하여
그 존재를 발전 하게 하는 < 新生體 >를 생성 한다.
C. < 靜적-자동적 사위 기대 및 發展的 - 動 的 四位 基臺 > 比較.
ㄱ. 靜的 - 自同的 四位 基臺.
< 合成體 >는
< 心情 >을 中心으로 하여
< 靜적 - 自同적 > 사위 기대를 조성 하고
< 合成體 >를 생성 한다.
ㄴ. < 動적 - 發展적 四位 基臺 >.
< 新生體 >의 발생은
< 目的 >을 中心으로 하여
< 動적 - 發展적 > 사위 기대를 조성 하고
< 新生體 >를 발생시킨다.
ㄷ. 比較 要約.
위 비교와 같이,
< 合成體 >와 < 新生體 >의 生成은
a. 사위 기대 조성의 中心 : < 心情 - 目的 ),
b. 사위 기대 수수 작용의 종류 : < 動的 - 靜的 > 여부에 따라서
c. 서로 다른 결과물 < 合成體 - 新生體 >를 생성 하게 되므로,
< 合成體 >와 < 新生體 >의 개념은
原理的으로 완전히 別個의 槪念이다.
나. 위 引用 本文의 槪念 混同.
A. 위 인용 본문 < 가 > 재 인용.
이것은 Logos가
하나님의 이성 성상을 닮은 일종의 피조물이며 신생체임을 뜻 하는 것으로서,
'성상과 형상의 합성체'와 같은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B. 위 인용 본문 < 나 > 재 인용.
이것을 바꾸어 말 하면,
內的 性相과 內的 形狀이
일정 한 목적을 중심 하고
통일 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Logos의 二性 性狀인 것이다.
마치 하나님에 있어서
본성상과 본형상이
中和(統一 )을 이룬 상태가
神相인 것과 같다.
C. 위 인용 本文 分析.
ㄱ. Logos는 < 신생체 >이며 < 합성체 >이다.
< 합성체 >의 개념과 < 신생체 >의 개념이
원리적으로 완전히 별개의 개념이므로
위 설명은 비 원리적인 개념의 혼동 설명에 해당 한다.
ㄴ. 하나님의 본성상과 본형상의 통일적 중화 상태와 같다.
하나님의 본성상과 본형상이
< 심정 >을 중심으로 한 < 정적 - 자동적 > 사위 기대 조성의 결과물은
하나님의 < 통일적 중화 상태 >를 합성 하고,
< 목적 >을 중심으로 한 < 동적 - 발전적 > 사위 기대 조성의 결과물은
인간 포함 한 피조 삼라 만상의 피조물의 < 신생체 >를 생성 하는 결과가 되므로,
< 목적 > 중심의 < 동적 - 발전적 > 사위 기대는 Logos라는 신생체를 합성 하고,
하나님의 < 통일적 중화체 >를 합성 하는 사위 기대는
그 중심이 < 심정 >이 되어,
< 정적 - 자동적 > 사위 기대 조성의 합성체가 되는 것이므로,
< 목적 > 중심 - < 동적 - 발전적 > 사위 기대 - 신생체(피조 삼라 만상과 인간) 유발과
< 심정 > 중심 - < 정적 - 자동적 > 사위 기대 - 합성체 ( 통일적 중화체 ) 유발이
< ~ 같다. > 고 설명 한 부분도
개념의 혼동을 유발 하는 비 원리적인 성명이 된다..
3. 結論.
위에서 상론 한 바와 같이
< 合成體 >와 < 新生體 >의 生成은,
a. 사위 기대 조성의 中心 : < 心情 - 目的 ),
b. 사위 기대 수수 작용의 종류 : < 動的 - 靜的 > 여부에 따라서
c. 서로 다른 결과물 < 合成體 - 新生體 >를 생성 하게 되므로,
< 合成體 >와 < 新生體 >의 개념은
原理的으로 완전히 別個의 槪念인데도 불구 하고,
統一 思想의 위 인용 本文 에서는
위 사위 기대의 原理的 槪念의 混同을 내포 한
非 原理的인 說明이 되고 있으므로,
차 후 개정 시에 반영 하여
비 원리적 개념 혼동 설명을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