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2일 목요일

통일 사상, 논리학. < 特稱 肯定 判斷 (I) 의 主賓 關係 > 고찰.

 

 

 

1. 통일 사상 인용.

 

 

 

 

* 예컨대 , <   모든 인간 (S) 은 동물 (P) 이다. > 에 있어서

S 는 周延,  P 는 不周延 이다. 

이것은 올바른 판단이다.

이것은 全稱 肯定 判斷 (A) 의 主賓 關係 이다. ( 그림 10 - 3 ).

 

< 통일 사상. P. 607. 하. 3 중 ~  하. 1 말.   >

 

 

 

 

2. 위 인용 본문의 논리적 고찰.

 

 

 

위 인용 본문에서,

 

<   모든 인간 (S) 은 동물 (P) 이다. > 는

오류의 설명문이다.

 

위 인용 본문은 다음과 같이 수정 되어야 한다.

 

<   모든 인간 (S) 은  << 어떤 >> 동물 (P) 이다. >

 

즉 모든 인간은 동물 중에서도  ( 모든 동물 이 아니다.  )

< 어떤 특정 동물 ( 영장류 ) > 이다.

 

S.는 周延 이고, 

P. 는 不周延 이다.   

 

따라서 

위 인용 본문은 

<  全稱 肯定 判斷 (A) 의 主賓 關係 >  가 아니고,

 

< 特稱 肯定 判斷 (I) 의 主賓 關係 > 이다.

 

그러므로

( 그림 10-3 ) 은

다시 도해하여야 한다.

 

즉 S ( 모든 인간 )  원형 표시가 

P ( 동물중의 어떤 특정 일부분 : 영장류 ) 원형 표시 내부의

어떠한  ( 특정 일부분 : 영장류 )  일부에 겹쳐져야 한다.

 

 

 

 

3.  결론.

 

 

 

위 인용 본문은

< 特稱 肯定 判斷 (I) 의 主賓 關係 > 이다.

 

그리고 

( 그림 10 - 3 ) 은

 

S ( 모든 인간 )  원형 표시가 

P ( 동물중의 어떤  특정 일부분 )  표시 원형 내부의 어떠한 일부에

겹쳐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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