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통일 사상, Logos의 개념 혼동과 원리적 이해.

 


 

1.   통일 사상 인용.

 

 

 

A. 

~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

일정한 목적을 중심하고 

통일 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Logos 의 이성 성상인 것이다.

 

<  통일 사상.  P. 66.  하. 1 중 ~ P. 66.  상. 2 초.   >

 

 

 

B.

통일 사상은

현실 문제 해결에 직접 관련 되는 신성으로서

심정, 로고스, 창조성의 세 가지를 꼽고 있다.

 

< 통일 사상.  P.58.  상.  8 초 ~ 상. 9 중.  >

 

 

 

 

 

2.   Logos 개념에 관한 통일 사상 관점의 고찰.

 

 

 

 

가.  위 인용문 A. B. 요약.

 

 

원상 原相 ( 하나님의 속성 )에는

신상 神相과 신성 神性이 있다. 

 

그리고

신상에는

성상 性相 과 형상 形狀 이 있다.

 

위 인용문.

 

A :  Logos는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의 통일체 ( 즉 하나님의 신상 ).

B :  Logos는 ( 하나님 )의 신성.

 

 

 

나.  위 인용문의 통일 사상적 이해.

 

통일 사상에 의하면,

 

내적 성상 ( 정, 지, 의   ) 와

내적 형상 ( 관념, 개념, 원칙, 법칙, 규칙, 규정성, 수리, . . .  ) 이

목적을 중심하고 동動적, 발전적 사위 기대를 형성 하면

그 결과로 Logos라는 신생체, 독립체, 결과물을 생성 하게 되는데, 이 생성 된 결과물을

Logos 라고 한다.

 

 

 

 

다.  종합적 이해.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은 모두

신상 神相의 내적 요소이므로

그 결과물인 Logos도 당연히

신상 神相 에 귀속 된다.

 

따라서

 

위 인용 A. ( Logos는 신상 神相 )는 통일 사상에 합당 한 개념이고,

위 인용 B. ( Logos는 신성 神性 )는  통일 사상에 위배 되는 개념이다.

 

즉,

Logos는 

신상 神相에 귀속 된다.

 

 

 

 

 

 

 

3. 결론.

 

 

Logos는

신상 神相에 귀속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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