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A. ~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일정한 목적을 중심하고 통일 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Logos 의 이성 성상인 것이다.
< 통일 사상. P. 66. 하. 1 중 ~ P. 66. 상. 2 초. >
B. 통일 사상은 현실 문제 해결에 직접 관련 되는 신성으로서 심정, 로고스, 창조성의 세 가지를 꼽고 있다.
< 통일 사상. P.58. 상. 8 초 ~ 상. 9 중. >
2. Logos 개념에 관한 통일 사상 관점의 고찰.
가. 위 인용문 A. B. 요약.
원상 原相 ( 하나님의 속성 )에는 신상 神相과 신성 神性이 있다.
그리고 신상에는 성상 性相 과 형상 形狀 이 있다.
위 인용문.
A : Logos는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의 통일체 ( 즉 하나님의 신상 ). B : Logos는 ( 하나님 )의 신성.
나. 위 인용문의 통일 사상적 이해.
통일 사상에 의하면,
내적 성상 ( 정, 지, 의 ) 와 내적 형상 ( 관념, 개념, 원칙, 법칙, 규칙, 규정성, 수리, . . . ) 이 목적을 중심하고 동動적, 발전적 사위 기대를 형성 하면 그 결과로 Logos라는 신생체, 독립체, 결과물을 생성 하게 되는데, 이 생성 된 결과물을 Logos 라고 한다.
다. 종합적 이해.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은 모두 신상 神相의 내적 요소이므로 그 결과물인 Logos도 당연히 신상 神相 에 귀속 된다.
따라서
위 인용 A. ( Logos는 신상 神相 )는 통일 사상에 합당 한 개념이고, 위 인용 B. ( Logos는 신성 神性 )는 통일 사상에 위배 되는 개념이다.
즉, Logos는 신상 神相에 귀속 된다.
3. 결론.
Logos는 신상 神相에 귀속 한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