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리 강론 및 통일 사상 인용.
A.
기쁨은 독자적으로는 생기지 않는다.
무형이거나 실체거나
자기의 성상과 형상대로 전개 된 대상이 있어서,
그것으로부터 오는 자극으로 말미암아
자체의 성상과 형상을 상대적으로 느낄 때
비로소 기쁨이 생기는 것이다.
< 원리 강론. P. 45. 하. 6 중 ~ 하. 3 말. >
B.
작가의 기쁨은 ~
그 대상으로부터 오는 자극으로 말미암아
자기의 성상과 형상을 상대적으로 느낌으로서
비로소 생기게 된다.
< 원리 강론. P.45. 하. 2 중 ~ P. 46. 상. 3 초. >
C.
이와 같이 개성을 완성한 인간은
하나님을 중심한 그 마음의 실체 대상이 되고,
따라서 하나님의 실체 새상이 된다.
이에 그 마음이나 하나님은
이러한 실체 대상으로부터 오는 자극으로 말미암아
그 자체의 성상과 형상을 상대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쁨을 누리게 된다.
< 원리 강론. P. 46. 하. 5 중 ~ 하. 1 중. >
D.
心情은 ~
사랑을 통해서 기쁘고자 하는 情的인 衝動이다.
< 통일 사상. P. 58. 하. 8 초 ~ 하. 8 말. >
정적인 충동이란
내부로부터 솟아 오르는
抑制하기 어려운 소원 또는 욕망을 뜻 한다.
< 통일 사상. P.59. 상. 8 중 ~ 상. 9 말. >
하나님은 심정, 즉 사랑을 통해서
기쁘고자 하는 정적인 충동을 지니고 있는 바, ~
< 통일 사상. P. 60. 상. 2 초 ~ 상. 3 초. >
그런데 하나님에 있어서 이 기쁘고자 하는 정적인 충동은,
사랑하고자 하는 충동에 의해서 뒷받침 되고 있다. ~
그리하여 사랑의 충동은,
사랑하고 싶어서 견딜 수 없는 욕망을 뜻하게 된다
사랑하고 싶어서 견딜 수 없다 함은,
사랑의 대상을 갖고 싶어서 견딜 수 없음을 또한 뜻한다.
< 통일 사상. P. 60. 상. 9 초 ~ 하. 11 말. >
2. 위 인용 본문 분석과 이해.
위 인용 A, B, C, 는
기쁨 발생 획득의 원인으로서
자기를 닮은 대상으로부터
자기의 성상과 형상을 발견하고
그 상대적인 자극으로 말미암아
기쁨이 발생하고 획득한다는 < 원리 강론 >의 설명으로서
神相的 ( The Truth Of God )인 접근 방법이다.
위 인용 D. 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기쁨을 추구 하는 억제 할 수 없는 정적인 욕망을 소유하고 있는 바
기쁨은 사랑으로부터 획득 되어지므로
사랑하고 싶고 사랑의 대상을 갖고 싶어서 견딜 수 없음을 뜻한다는 < 통일 사상 >의 설명으로서
기쁨 발생 획득에 관하여
神性的 ( The Spirit Of God ) 인 접근 방법이다.
3. 결론.
인간은 선천적으로 기쁨을 추구 하는
억제 하기 어려운 욕망을 소유 하는 바,
기쁨 발생 원인과
기쁨 획득 방법에의 설명에서
자기를 닮은 대상으로부터
본인의 성상과 형상을 상대적 자극으로 느낄 때
기쁨이 발생 되어 기쁨을 획득 한다고 하는
< 神相的 ( The Truth Of God. ) > 접근의 설명과
사랑의 대상을 사랑해서
기쁨이 생성 되고
기쁨이 획득 되어진다고 하는
< 神性的 ( The Spirit Of God. ) > 접근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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