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A. 통일 사상은 현실 문제 해결에 직접 관련 되는 神性으로서 心情, Logos, 創造性 의 세 가지를 꼽고 있다.
< 통일 사상. P. 58. 상. 8 초 ~ 상. 9 중. >
B. 心情은 하나님의 속성 특히 性相( 神相 : 필자 가필. )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서 ~
< 통일 사상. P.58. 하. 9 초 ~ 하. 8 초. >
2. 위 인용 본문의 분석과 제안으로서의 대체 신 학술 용어.
가. 心情.
위 인용 본문 A. B. 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A : 心情 은 神性에 속한다. B : 心情은 神相 ( 性相 )에 속한다.
따라서 통일 사상에서의 心情은 神性과 神相 ( 性相 ) 양 쪽에 공히 존재 하고 있다.
철학과 사상의 개념으로서 혼동을 유발 하는 논리 전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철학과 사상의 분명하고 강력한 전개를 위한 전제 조건과 배경으로서 개념의 분명한 정립이 필요해 진다.
神相과 神性 에서 다 같이 < 心情 > 이라고 동일한 이름으로 호칭 하고 있으나,
神相에서 설명 하는 心情은 < 사랑의 심정 : Truth > 측면의 요소가 더 많고,
神性에서 설명 하는 心情은 < 神靈 : Spirit > 측면의 요소가 더 많은 개념이라고 이해 한다.
그러므로, 필자는 神性에 속 하는 心情을 < 사랑 >이라는 개념어로 대체 하고, 神相 ( 性相 ) 에 속하는 心情은 기존의 그대로 < 心情 >으로 사용 하여, 사상과 철학 논리 전개에 혼란의 유발을 사전 예방 할 수 있기를 기대 한다.
나. Logos.
위 인용 본문 A. 에서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여러 장소에서 Logos 를 神性에 속한다고 설명 한다.
그러나 神相에는 < 性相, 형상, 양성, 음성, 개별상 >의 이성 성상이 있고, 性相 내부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목적 중심의 발전적 사위 기대 작용으로 독립 신생체를 생성하게 되는데 그 독립 신생체가 Logos 이다.
따라서 Logos는 性相 내부 요소인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목적 중심의 사위 기대 형성으로 動的 수수 작용 하게 되면 생성 되는 독립 신생체로서,
神相 ( 性相 ) 내부의 요소가 수수 작용하여 생성 되는 신생 독립체이므로,
Logos 의 존재 위치는 神相 ( The Truth Of God. )의 내부 위치인 것이다.
그러므로 통일 사상에서 Logos는 神性과 神相에 공히 존재 하는 개념어로서 철학과 사상의 이론 전개에 개념 혼란을 유발 하는 요인이 된다고 하겠다.
이에 필자는 神性 에서의 Logos는 보다 더 많은 요소의 創造性에 근접 하므로 기존의 그대로 < Logos >로 사용 하고, 神相에서의 Logos 는 理性과 法理에 더 근접하므로 < 이법 : 理法 >의 개념어로 대체 사용 하여
철학과 사상의 분명하고 강력 한 이론 전개와 개념 혼란 유발의 요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 한다.
3. 결론.
필자는
神性에서 설명 하는 心情은 < 神靈 : Spirit > 측면의 요소가 더 많은 개념이라고 이해 하여 神性에 속 하는 心情을 < 사랑 >이라는 개념어로 대체 하고,
神相에서 설명 하는 心情은 < 사랑의 심정 : Truth > 측면의 요소가 더 많다고 이해 하여 神相 ( 性相 ) 에 속하는 心情은 기존의 그대로 < 心情 >으로 사용 하며,
神性 에서의 Logos는 보다 더 많은 요소의 創造性에 근접 하므로 기존의 그대로 < Logos >로 사용 하고,
神相에서의 Logos 는 理性과 法理에 더 근접하므로 < 이법 : 理法 >의 개념어로 대체 사용 하여
철학과 사상의 분명하고 강력 한 이론 전개와 개념 혼란 유발 요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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