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4일 목요일

통일 思想, 原相論, 對比形 수수 작용 설명의 오류에 관한 고찰.

 

본 글은 

며칠 전 비슷한 제목의 글을 삭제 하고

동일 Issue에 관하여

간략하고 명료하게 

다시 게시 한다.




1.   통일 思想 인용.




A.

즉 인간의 경우,

마음 (性相) 내부의 靈的 統覺(내적 성상), 즉 情,知,意의 통일체가 주체가 되어서

내적 형상 속에 있는, 그리고 경험에서 얻어진 여러 관념(영상)들을 먼저 대비( 또는 대조 )한다.


< 통일 사상.   P. 116.  하.  8 중 ~ 하. 5 중.   >



B.

대상의 주 요소 중의 하나를 주체로, 

다른 하나를 대상으로 삼고,

양자를 대비하는 것으로서, ~    .   .   .    


< 통일 사상.  P. 116.  하. 4 중 ~ 하. 3 중.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이해.



위 인용 본문에는 다음과 같은 Issue 가 존재 한다.


내적 형상 속에는

* 관념. 개념.

* 원칙. 법칙. 규칙.

* 수리.

* 개별상. 보편상. ~  . . . 등이 있고,


관념 속에는

* 선험적 관념.

* 경험에 의해서 추가 된 후천적 관념 ~ . . . 이 있다.


경험에 의해 추가 되는 후천적 관념에는

세월에 따라서 무수한 많은 경험적 관념들이 추가 퇴적 되고


이 모든 관념들이 복합 관념으로 형성 되어

내적 형상을 이룬다.


위 인용 본문 B 에서는

내적 관념 중에서 

하나를 주체로 삼고

다른 또 하나를 대상으로 삼아서

수수 작용을 한다고 설명 하고 있고


이 설명은

통일 사상 原想論 , 내적 수수 작용 설명에서

몇 차례 더 설명 하고 있다.

즉 실수가 아니고

통일 사상 저자의 확고한 확신으로 마음에 위치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창조 원리에 의하면

< 주체와 주체 사이의 수수 작용이나

< 대상과 대상 > 사이의 수수 작용은

상충, 배척, 반발 하고 서로 밀어내어서


창조 원리적인 수수 작용

즉, < 주체와 대상 > 사이의 수수 작용이나,

<대상과 주체 > 사이의 수수 작용을 도와서

강화, 촉진, 협조 하게 된다는 것이

창조 원리의 설명이다.


즉 위 본문 A 와 같은 < 내적 주체와 내적 대상 > 사이의 수수 작용도 있다고 설명 하면서


위 인용 본문 B 와 같이

대상 내의 다른 요소 간에


즉 

대상 내의 하나의 요소 a. 를 < 주체 >로 삼고

동일 대상 내의 많은 요소 중 하나의 다른 요소 b.를 < 대상 > 으로 삼아

동일 대상 내의 a 요소 와

동일 대상 내의 b 요소 사이에서


동일 대상 내의 a 요소와 b 요소가

< 동일 대상 >끼리 수수 작용을 하는 것이

대비형 수수 작용이라고 설명 하고 있으므로,


이는 창조 원리에 부합 되지 아니 하는 설명이다.


위 경우에

요소는 a 와 b 로 서로 다를지라도

동일 대상이므로,


대상과 대상 사이의 수수 작용이 되는 경우에 해당 되므로

이는 창조 원리에 부합 되지 아니 하는

설명이다.



<주체>와 <대상 a 요소> 간의 수수 작용 <결과>와

별도의

<주체>와 <대상 b 요소> 간의 수수 작용의 <결과>를

서로 비교, 대비, 대조 하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 되어야


창조 원리에 부합 하는 대비형 수수 작용에 있어서

관념의 조작이 된다고 이해 한다.







3. 결론.



< 주체와 주체 > 간의 수수 작용은 발생하지 아니 하며,

< 대상과 대상 > 사이의 수수 작용도 발생 하지 아니 한다는 원칙이

창조 원리이다.


< 주체 >와 < 대상a요소 > 와의 수수 작용 결과와

또 다른 수수 작용,

<주체>와 < 대상b요소 > 사이의 수수 작용 결과를


두 수수 작용의 < 결과 >를 비교, 대조, 대비 하는 것이


대비형 수수 작용의 설명으로 되어야


창조 원리에 부합 하는 수수 작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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