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 원상론 > 인용.
A. 그런데 이러한 마음의 관념 ( 映像 영상 )은 오로지 경험을 통해서만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 112. 상. 11 초 ~ 상. 12 초. >
B. 이미 말 한 바와 같이, 내적 형상은 본성상 내에 있는 꼴의 부분으로서 관념, 개념, 원칙, 수리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관념은 미미 창조 되었거나 또는 장차 창조 되어질 피조물 하나하나의 구체적인 표상 즉 영상이며, 개념은 일군의 관념에 공통적으로 포함 된 요소를 마음 속에 영상화 한 것이다.
< 통일 사상. P. 109. 하. 7 중 ~ 하. 3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원리적 이해.
* 위 인용 본문의 요약.
< 관념은
A. 선험적( 선천적, 천부적 )이다.
B. 경험적 ( 후천적, 생후 획득 적 )이다.
위 두 A. B. 인용문은
그 생성 원인(근원)을 상반, 모순, 상충 되게 설명 하고 있다.
창조 원리에 의하면
< 존재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 하나님, 인간, 피조 삼라만상. : 필자 첨가. ) 그 외형( 형상 )과 내성 ( 성상 )을 갖추고 있다. ( 원리강론. 42쇄. 2006. P.23. 하. 10 초 ~ 9 초. ) >
하나님 내의 본성상 내부에 있는 내적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은
하나님의 실존과 함께 존재 하였다.
하나님 내의 내적 형상인 < 관념 >이 결코 하나님의 어떠한 경험에 의하여 존재 하게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정상적인 이성의 작용으로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서도 경험 이전 피조 당시에 이미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을 하나님으로부터 상속 ( 선천적, 천부적. 선험적. ) 받아서 내적 영상인 원형의 일부로 소유 하게 된 것이다.
인간이나 만물이 후천적으로 경험에 의하여 획득 하게 된 부가 관념, 복함 개념들은 선천적인 관념의 내용을 풍부 하게 심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는 있을 것이다.
3. 결론.
하나님 내의 본성상 내부에 있는 내적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은
하나님의 실존과 함께 존재 하였다.
하나님 내의 내적 형상인 < 관념 >이 결코 하나님의 어떠한 경험에 의하여 존재 하게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정상적인 이성의 작용으로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서도 경험 이전에 피조 당시에 이미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을 하나님으로부터 상속 ( 선천적, 천부적. 선험적. ) 받아서 내적 영상인 원형의 일부로 소유 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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