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4일 목요일

통일 사상, 원상론 ( 관념은 경험을 통해서만 형성 된다. ) 개념 오류와 원리적 이해.

 

1. 통일 사상, < 원상론 > 인용.

A. 그런데 이러한 마음의 관념 ( 映像 영상 )은

오로지 경험을 통해서만

형성 된다.

< 통일 사상. P. 112. 상. 11 초 ~ 상. 12 초. >

B. 이미 말 한 바와 같이,

내적 형상은 본성상 내에 있는 꼴의 부분으로서

관념, 개념, 원칙, 수리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관념은

미미 창조 되었거나 또는

장차 창조 되어질 피조물 하나하나의 구체적인 표상 즉 영상이며,

개념은 일군의 관념에 공통적으로 포함 된 요소를

마음 속에 영상화 한 것이다.

< 통일 사상. P. 109. 하. 7 중 ~ 하. 3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원리적 이해.

* 위 인용 본문의 요약.

< 관념은

A. 선험적( 선천적, 천부적 )이다.

B. 경험적 ( 후천적, 생후 획득 적 )이다.

위 두 A. B. 인용문은

그 생성 원인(근원)을

상반, 모순, 상충 되게

설명 하고 있다.

창조 원리에 의하면

< 존재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 하나님, 인간, 피조 삼라만상. : 필자 첨가. )

그 외형( 형상 )과 내성 ( 성상 )을 갖추고 있다. ( 원리강론. 42쇄. 2006. P.23. 하. 10 초 ~ 9 초. ) >

하나님 내의 본성상 내부에 있는

내적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은

하나님의 실존과 함께 존재 하였다.

하나님 내의 내적 형상인 < 관념 >이

결코 하나님의 어떠한 경험에 의하여 존재 하게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정상적인 이성의 작용으로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서도

경험 이전

피조 당시에 이미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을

하나님으로부터 상속 ( 선천적, 천부적. 선험적. ) 받아서

내적 영상인 원형의 일부로 소유 하게 된 것이다.

인간이나 만물이

후천적으로 경험에 의하여 획득 하게 된 부가 관념, 복함 개념들은

선천적인 관념의 내용을 풍부 하게 심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는

있을 것이다.

3. 결론.

하나님 내의 본성상 내부에 있는

내적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은

하나님의 실존과 함께 존재 하였다.

하나님 내의 내적 형상인 < 관념 >이

결코 하나님의 어떠한 경험에 의하여 존재 하게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정상적인 이성의 작용으로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서도

경험 이전에

피조 당시에 이미

형상의 부분인 < 관념 >을

하나님으로부터 상속 ( 선천적, 천부적. 선험적. ) 받아서

내적 영상인 원형의 일부로

소유 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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