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민 국회의원
@ok_haiminl
·
14시간
<조국혁신당 특검후보자 추천 과정에 대해>
인터뷰 요청이 많습니다.
그런데 지금 모든 인터뷰 응대를 다 하기 어려워 최근 급격히 늘은 특검추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렇게 드리고자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경과>>
대통령 직인이 찍힌 특별검사 후보자 추천의뢰 공문이 당으로 도착한 것은 1월 29일입니다. 3일 내로 추천을 해서 올려야하고, 조국혁신당에서 1명, 민주당에서 1명 추천을 해야 하기에 겹치는 것도 피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특검을 추천하는 과정에서 당차원 실무 테이블이 꾸려졌고, 저는 대표께 수시보고, 중요한 순간마다 최고위 비공개 회의를 통해 소통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도부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겠다라는 대표의 의중이 매우 많이 반영되었다는 것을 밝힙니다. 그래서 조국혁신당 지도부는 실무단에서 직접 설명하는 의견 청취 과정과 최고위 논의 등을 통해 어떤 분이 특검후보로 추천되는지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실무를 담당해주신 분들 수고에도 감사드립니다.
<<추천이유>>
당시 권창영 후보자를 1순위로 올리며 다음과 같은 추천의 변을 준비했습니다.
- 권창영 후보자는 법관으로서의 경륜과 강한 추진력 그리고 조직을 아우르는 통솔력을 두루 갖춘 후보로서, 특검수사에 필요한 법리에 정통할 뿐 아니라 그에 매몰되지 않고 종합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추진할 합리성과 융통성을 모두 갖춘 인물임
- 노동법 전문가이자 현 서울대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등 학구적이면서 동시에 강골로 정평이 나있어 추진력도 갖춘 인재로서 일전에 초대 중대재해처벌법 담당 검사장으로 발탁되었다가 검찰 반발로 무산되기도 하였던 경력을 가지고 있음
- 판사 출신으로 내란 및 김건희 수사과정 등에서의 검찰, 법무부 등의 개입도 철저하게 수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조국혁신당은 이와 같은 권창영 후보자의 연륜과 실무적 경험 및 좌고우면하지 않는 추진력이 3대 특검이 추후 수사대상으로 남긴 여러 내란 및 윤석열-김건희 공동정권의 권력남용 행위의 여죄를 파헤치는데 적임자라고 평가하고, 특검 후보자로 추천함
<<특검에 거는 기대>
각 당에서는 후보자를 추천할 뿐, 임명은 대통령의 권한입니다. 권창영 후보자를 선택해주신 데에는 그 의미와 기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당에서는 대변인을 통해 아래와 같은 논평을 냈습니다.
<권창영 특검은 성역 없는 수사로 응답하십시오>
조국혁신당이 추천한 권창영 변호사가 2차 특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숙고된 결정을 깊이 환영합니다.
권 특검은 어떠한 흔들림도 없이 국민만 보고 나아가야 합니다.
오직 진실과 정의의 편에서서 증거와 법리에 따른 성역 없는 수사로
윤석열·김건희 관련 남은 의혹을 한 점 남김없이
뿌리 뽑아야 할 것입니다.
조국혁신당은 ‘윤건희 내란’ 세력이 온전히 척결되어
관계된 모든 자들이 응당한 처분을 받기까지
필요한 정치적 책무를 다할 것입니다.
2026년 2월 5일
조국혁신당 대변인 박찬규
================
추천과정에 대한 지나친 상상은 지금 상황에서는 본질을 흐린다고 보기에 이렇게 밝혔습니다. 너무 빨라도, 너무 느려도 어려울 2차특검 레이스의 끝이 국민의 염원과 맞닿아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